[감상문,서평] 비전 2003년 의 서평입니다

등록일 2003.09.23 MS 워드 (doc)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1세기 미래예측에관하여
컴퓨너공학, 생명공학, 양자공학 의 3개 기술의
유기적 통합으로인해 시너지효과는 어떠하며,
앞으로 21세기는 어떻게 될것인지
책의 줄거리 70%와 제 생각 30%로 썻습니다.

참고 많이하세염^^*
글구 좋은하루되세염~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난 비전이란 말을 예전부터 좋아했다. 이 책을 처음 접하게 되었을 때 비전이라는 단어가 들어가는 책의 제목에 끌렸었다. 비전의 의미는 미래에 관한 희망적인 시각, 상상 희망 등등이다. 비전 2003년을 읽으면서 나는 과학과 기술의 앞으로 펼쳐질 미래상에 대해 여러가지를 알게 되었다.
지금까지 발전은 하였지만 과연 미래에는 어떠한 상황이 펼쳐질까 라고 궁금해 하던 궁금증도 많이 풀리게 되었다. 이 책은 이론 물리학자이자 뉴욕 시립대 석좌 교수인 저자가 노벨상 수상을 포함, 학자 150여명과 인터뷰를 해서 쓴 미래 예측서 이다. 그리고 인터넷은 물론이고 게놈 프로젝트 암과 에이즈 정복의 가능성, 유전자 조작, 우주여행, 외계인, 시간여행 등 다양한 관심사들이 잘 정리되어 있어서 교양과학의 지식을 알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3대 첨단 기술혁명으로 컴퓨터, 생체분자, 양자혁명을 크게 다루고있다. 총 4부로 이루어져있는 이 책에서 1부에는 시간대 별로 나타나는 기술혁명에 관해 개괄적으로 기술하고 있다. 첫번째 단계는 2020년 까지 지속되는 컴퓨터 혁명, 그리고 2020년에서 2050년 사이에 완성될 DNA관련 생명과학의 확신, 2050년 이후의 우주공학 및 로봇공학에 관한 것들 이였다. 2부와 3부 그리고 4부에서는 보다 심층적으로 세가지 기술 혁명들을 차례로 다루고있다. 특히 3부에서는 생체분자를 다뤘는데 “인간의 인간 복제”가 가장 인상적 이였다. 1만년 전부터 동물과 식물의 유전자 조작을 통해 가축이나 애완동물을 만들고 식량문제를 해결해 왔다고 한다. 현재는 질병 치료를 목적으로 형질전환 동물들이 만들어져 여러 시험에 사용되고있고 복제 양 돌리 등이 태어난 상태이다. 게놈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인간 유전자에 대해서 많은 것을 알게 된 지금 앞으로 태어나게 될 동식물뿐 아니라 인간의 유전자를 조작하여 아이를 생성(?)해 내는 일도 가능해질 것이다. 그냥 복제를 하거나, 유전적 결함의 치료를 목적으로 연구가 된다고 해도 윤리적으로 과연 이것이 정당한 것인가 하는 의문이 생기게 한다.
위에서 말한 바와 같이 2부~4부를 자세히 말하자면 21세기를 이끌어갈 3대 과학기술로서 컴퓨터공학, 생명공학, 양자공학을 설명하고있다. 이 3대 기술을 통합적 유지적으로 바라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21세기엔 이 세가지가 서로 결합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한다는 것이다.1950년대 양자이론 덕분에 생체분자혁명 컴퓨터 혁명이 촉발되었지만 그 후 두 혁명은 양자이론과 무관하게 독자적으로 발전하여왔다.. 그러나 21세기는 다르다고 저자는 전망한다. 세 분야의 적절한 결합이 있어야만 과학의 획기적인 발전이 가능하다고 본다. 생명공학에 뛰어든 생물학자들은 한때 유전자의 비밀을 풀 수 없을 것이란 절망에 빠졌었다. 그러나 컴퓨터가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유전자 서열 규명의 작업을 자동화할 수 있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