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식과 건강] 음식과 건강

등록일 2003.09.23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음식과 건강

사람이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선 음식, 운동, 휴식, 정신적 안정의 4대조건이 충족 되어야 한다. 그 중에서도 음식이 차지하는 비중이 가장 크다. 그래서 옛 부터 보는 식보가 제일 이라는 말이 생긴 것이다. 이 말은 사람이 병에 걸리고 난 후 의사나 약을 찾는 어리석음을 경고한 것이다. 해로운 음식이란 음식끼리의 궁합이 맞지 않아 몸에 득이 되지 않고, 오래 즐겨 먹으면 질병을 유발할 수도 있다. 아무리 자기의 입맛에 맞아도 음식궁합이 맞지 않는 음식이라면 안 먹거나 적게 먹는 편이 몸에 유익하다.

1. 궁합이 맞지 않는 식품
[토마토와 설탕]
사람이 먹는 야채류 중 토마토는 영양가가 가장 많은 식품으로 무기질과 칼슘, 칼륨이 풍부하여 비타민 B1도 들어 있다. 서양에선 토마토가 샐러드 중 조리재료로 많이 쓰이는데 한국에선 후식으로 이용하는 일이 많다. 다른 과실류 보다 당분이 적어 많은 주부들이 토마토를 썰고 그 위에 설탕을 듬뿍 뿌리고 있다. 설탕이 인체 내에서 분해 이용되려면 비타민 B1의 도움을 받아야 하는데 토마토가 가지고 있는 비타민 B1은 설탕의 대사에 쓰이다 보니 귀중한 비타민 B1의 손실이 뒤따르게 된다. 고기나 생선 등 기름기 있는 음식을 먹을 때는 토마토를 곁들이면 위 속에서 소화를 촉진시키고 위의 부담을 가볍게 하며 산성식품을 중화시키는 역할도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