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리에 대해서 자세히

등록일 2003.09.23 한글 (hwp) | 2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유리의 특성
2. 유리의 분류
main 유리란!!!
1. 유리의 FORMATION
2. 유리형성의 원자적 가설
3. Liquid immiscibility의 열역학
4. Effect of Phase Separation on Properties
5. 유리의강도(유리의 강화)


본문내용

- 유리에는 여러 가지 종류가 있다. 그중에서 어떠한 유리를 살펴보면 다른 유리들보다 열에 잘 견디고 강도 또한 높은 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리고 파쇄시 결정이 날카로운 것이 아니라 입자형태로 부서진다. 이러한 성질이 나오는 것은 왜 그런 것이며 더 강한 유리를 만들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유리는 대단히 특이한 물질로 과학자들조차도 아직 유리에 대한 명확한 정의를 내리지 못하고 있습니다. 그만큼 유리는 다양하며 무한한 변화를 지닌 독특한 물질입니다.
무엇인가에 대하여 여러가지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그나마 알기 쉽고 간단 명료한 '유리의 정의'는 무기질의 물체로 녹았다가 냉각될 때 결정화가 일어나지 않은 채 고체화되는 것, 또는 '동결된 냉각 액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유리는 대부분 규사(모래), 탄산소다, 탄산석회 등을 주원료로 한 유리들입니다. 이들 혼합물은 고온에서 서서히 녹은 후 다시 후 냉각하면 생기는 투명도가 높은 반액체, 반고체의 형상을 지니게 되는데 이 상태가 흔히 말하는 '유리' 인 것입니다. 이렇게 한번 굳은 유리는 거의 변할 줄 모르고 노후되지 않으며 맑은 투명성을 유지하게 됩니다. 이처럼 '고형화'된 유리는 아무리 가열하더라도 물처럼 끓지 않고, 증발하지도 않으며 단지 녹아서 점성이 높은 매끈한 액체상태로 돌아갈 뿐입니다. 유리 제조는 이렇듯 액체 상태의 유리를 식기 전에 일련의 기술을 가하여 그 형태를 변형시킴으로 해서 하나의 유리제품(우리의 용도에 따라 달라지는)이 되는 것입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