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대는 암흑기인가

등록일 2003.09.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서론

Ⅰ.정치
Ⅱ.경제
Ⅲ. 사회
Ⅳ.민중

결론

본문내용

서론
1950년대는 6.25사변이라는 민족비극을 중심으로 살펴볼 수 있다. 1950년부터 1953년에 이르는 전쟁을 겪은 우리민족과 1953년 이수 폐허가 된 이 곳을 재건하고, 전쟁의 아픔을 이기려는 전후세대의 고찰로 1950년대를 개괄할 수 있다. 아직 일제시대에서 광복을 맞이한지 얼마대지 않아 혼란한 정국에 이데올로기의 분열로 인한 민족비극은 당연한 건지도 모른다. 자력보다는 타력에 의한 광복으로 인하여 한반도는 임시정부의 지배에 들어오지 않고, 강국의 손에 분단되어 무질서 상태로 지속되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1950년대는 이런 무질서를 질서 쪽으로 이행하는 과정이었다. 분단된 상태로의 각기의 질서 체제로 재편성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전쟁이라는 파괴위에서 모든 것을 새로 시작하였다. 어찌보면 허무함과 퇴폐함으로 빠질 수 있었지만은 그만큼 살려는 의지가 강하여 60년대 이후의 급격한 경제성장에 이바지 하였다고 본다.
따라서 50년대를 이런 맥락에서 정치, 경제, 사회, 민중적인 측면에서 살펴보자. 그리고 60년대가 과연 암흑기였는가를 비판하려고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캐나다의 민족 구성과 역사, 현황 5페이지
    Ⅰ 캐나다의 역사 1. 유럽인과의 접촉 최초의 접촉은 노르웨이인이 뉴펀들랜드 섬에 잠깐 정착했던 1000년 전으로 보고 있다. 15세기부터 17세기 직전까지는 남부 유럽의 고래잡이 어부 들도 상당 수 거주했던 것..
  • 민족국가로서의 근대국가 10페이지
    Ⅰ. 서 론 근대국가는 역사적 맥락 속에서만 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근대’라는 한정된 단어를 통해 이미 특정한 역사적 위치를 설정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때문에 국가의 본성을 좀더 잘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은 국..
  • 부분 서평 : 로버트 길핀 [국제관계의 정치경제학] 2장 ‘정치경제학의 세 가지 이데올로기.. 4페이지
    자유주의에 대한 비판 자유주의는 오늘날 세계경제의 통합을 설명할 수 있는 가장 좋은 이데올로기이다. FTA, TTP, CEPA 등 오늘날의 국가들은 서로 협력하여 상호 발전할 수 있는 정책을 지향하고 있다. 자유주의는 ..
  • 정치학(Andrew Heywood) 정리, 6장 6페이지
    Ⅰ. 민족이란 무엇인가? ·‘민족주의’ 라는 현상에 대한 수많은 논의들은 민족을 구성하는 것이 무엇인가라는 견해들로 소급해 간다. ·‘민족’은 종종 국가state, 나라country, 인종집단, 인종과 같은..
  • 발전도상국-개발도상국-과 정치발전 16페이지
    제 1 절 정치발전의 개념 1. 정치발전 [政治發展, political development]? 개발도상국에서 정치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동하는 일. 이 개념은 정치적 근대화 개념의 연장선상에 있다. 근대화론에서는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1950년대는 암흑기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