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패권주의와 이라크공격에 대한 논리적비판

등록일 2003.09.22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① 국제화 속의 미국 패권주의의 정당성
② 미국의 패권주의의 이라크 전쟁에 대한 비정당성
②-1 욕망과 파괴의 행위분석: 석유 자원의 착취와 생태적 파괴
②-2 이라크 전 이후 미국의 패권주의의 태도 비판

본문내용

최근 미국의 독자적인 여러 정책에 의해 많은 나라에서는 미국이 자국의 패권주의를 더욱 뚜렷이 드러내 보이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를 나타내고 있다. 미국은 지난 세계2차대전을 전후로 하여 강대국으로서 패권을 쥐기 시작하였고, 최근의 대 아프가니스탄 보복전 및 이라크 침공에서는 그들이 미국패권주의 국제 전략을 보면 인류 보편의 가치인 자유, 인권, 민주주의 열렬한 신봉자요. 수호자이다. 하지만 미국은 이 가치를 무참히 짓밟는 일들을 서슴없이 하곤 한다 미국은 그 어느 나라보다 많은 원조를 빈국 등에 제공하는 구호자이며, 세계 각지의 분쟁을 도맡는 해결사이면서도 청송 받기보다는 오히려 비난받는 경우가 많다. 국제적으로 미국을 움직이는 원인은 어디까지나 미국의 국가이익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다른나라 국민에 대한 무관심, 나아가 묵시적이건 현시적이건 상대국과 국민을 무시하는 태도로 이어지기 때문에 반발과 비난을 살 수 밨에 없다. 이데 미국은 진정한 국익이 무엇인지 생각할 때가 왔다.
그릇된 우월 의식에 기초한 국익만 챙기려 한다면 작은 것을 얻을지 몰라도 큰 것은 잃기 십상이다. 다른 나라들은 무시하고 ‘유일 초강대국’ 이라는 힘의 우의만을 앞세워 자국 중심주의의 이기적 태도를 지속한다면 전 세계의 반발에 부딪칠 것은 너무도 자명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