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당뇨병 보건교육

등록일 2003.09.22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주제
◇ 대상
◇ 일시
◇ 장소
◇ 교육 목표
◇ 교육 순서
◇ 교육 내용

본문내용

2. 당뇨병의 원인
1) 유전적 요인
부모 둘 모두가 당뇨환자라면, 그 자식은 당뇨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부모 둘 중 한 명이 당뇨환자라도 위의 경우보다는 확률이 낮지만, 정상적인 부모를 둔 사람들보다는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따라서 부모 중에 당뇨를 앓고 계신 분이 있다면 정기적으로 당뇨 검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아직까지는 당뇨병의 원인이 유전적 요인이 가장 가능성이 크지만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있다고 해서 전부 당뇨병환자가 되는 것은 아니며, 여러 가지 환경적 요인이 함께 작용하여 당뇨병이 생기게 됩니다.

2) 환경적 요인
① 비만 : 이때는 주로 몸은 불어나는데 비하여 인슐린의 양은 그대로여서 , 인슐린이 상대적으로 부족하게 되기 때문에 당뇨에 걸리기 쉽습니다.
② 노화 : 40세 이후에 걸릴 확률이 높습니다. 이때는 체내 세포가 점점 노화되어서 당(glucose)을 연료로 잘 이용하지 못하게되어 혈중에 당이 많아져서 생기게 됩니다.
③ 설탕 및 지방과 당질을 지나치게 섭취하는 식생활
④ 스트레스 : 사람이 스트레스를 받으면 몸에서 아드레날린이라는 물질이 나오는데 이것은 간 등에 저장해 두었던 글리코겐(glycogen)을 분해시켜 혈중의 글루코스(glucose)를 높여 당뇨를 일으킵니다. 또한 스트레스는 췌장의 알파세포를 자극시켜 글루카곤(glucagon)을 많이 만들어 내게되고, 이 글루카곤이 혈중의 당을 높이게 됩니다. 따라서 만병의 근원이라고 하는 스트레스가 당뇨를 일으키는 원인도 됩니다.
⑤ 호르몬 : 성장호르몬, 갑상선 호르몬, 아드레날린, 코티손, 글루카곤, 에스트로겐 등의 호르몬은 인슐린의 작용을 억제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부신피질 호르몬제를 장기간 복용시에는 당뇨가 생길 위험이 커지게 됩니다.
⑥ 약물 : 이뇨제, 경구용 피임약, 갑상선호르몬제, 스테로이드제제, phenytoin, propranolol 등은 장기간 복용시 당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