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방과 수용자론 학자이론] 미디어 수용자론

등록일 2003.09.2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저는 신방과 4학년인데요.. 정말로 알튀세는 잘 정리 되어 있거든요.. 기존의 이데올로기와 알튀세의 이데올로기의 차이점이 상세히 설명되어 있답니다^^

목차

1.거브너의 배양효과이론
2.알튀세의 이데올로기이론
3.그람시의 헤거모니이론

본문내용

◎배양효과이론
거브너는 매스미디어가 인간사회의 문화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 폭력과 섹스가 인간 영역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 연구를 시작했다.
매스미디어가 인간의 그림, 즉 개인들의 가치체계, 윤리관, 가치관에 영향을 주고 이로써 사회현실이 구성된다고 보았다.
그는 텔레비전이 미국 사회의 중심적 문화무기가 되었다고 주장했으며, "텔레비전은 대부분의 시간에 대부분의 이야기를 차지하는 가족의 주요 구성요소가 되었다"고 말했다. 보통의 시청자가 하루 4시간 텔레비전을 시청한다고 보면서 또, 중 시청자들은 그 이상 시청하며 시청자에게 있어 텔레비전은 사실상 정보원, 사상 그리고 의식을 독점하고 포함한다고 말한다. 다시 말하면 텔레비전에 의해 사람들의 가치관이 형성된다고 보았던 것이다. 동일 메세지에 대한 모든 이러한 노출의 효과는 거브너가 배양이라 부르는 것, 즉 보편적 세계관, 보편적 역할, 보편적 가치에 대한 교육을 의미한다.
거브너는 실험결과 텔레비전을 많이 시청할수록 사회는 보는 시각이 실제보다 높게 인식한다는 결과를 얻었다. 후에 이러한 텔레비전의 효과를 배양효과라고 불렀다.
텔레비전을 많이 보는 중시청자는 텔레비전에 비치는 부도덕한 폭력적인 그림으로 세상은 무서운 곳이라는 지나친 생각을 갖게 된다고 주장한다. 즉 화면에서 보는 폭력이 안정된 환경이나 진실된 사람에 대한 생각을 거부하도록 하는 사회적 편집증을 배양한다는 것이다.
이 이론은 사람들의 가치관형성이 매스미디어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는 강효과 이론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하지만 이 이론은 문제점이 있다. 매스미디어의 메세지도 인간이 만든다는 것과 매스미디어도 인간처럼 머릿속에 하나의 그림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또한 텔레비전의 반복적인 힘에 습관적으로 노출되는 것이 은연중에 두려움과 불심을 배양한다는 거브너의 가설은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