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전인권의 남자의 탄생을 읽고

등록일 2003.09.22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 레포트로 제출했구요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허접한 자료보다
훨씬 좋은 자료입니다.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저자는 이 책에서, 자기정신분석을 통해서 발견한 내용을 대한민국 남자의 보편적인 특성들로 일반화하는 방식으로 글을 전개하고 있다. 정신분석학적으로는 이와 같은 자기정신분석법이 그다지 유용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부끄럽고 두려운 생각들이 의식의 수면 위로 올라오는 것 자체가 자아에게 위협이 되기 때문에 자아는 어떻게 해서든 그런 생각들을 의식 밖으로 밀어내려고 애쓰게 된다고 한다. 이처럼 본능적인 저항이 자유 연상을 가로막아 스스로는 충분한 자기분석에 도달할 수가 없다는 것이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저자의 이야기는 어느 정도는 윤색되었을 가능성이 있다.

하지만 막상 책을 읽다 보면 내러티브(narrative)의 진실성에 대해서는 별로 의심이 가지 않는다. 기름기 없는 담백한 문장에, 사실은 사실로, 추측은 추측으로 남기려 한 흔적이 엿보이기 때문이다. 적나라한 내용도 글에 신뢰를 더해준다. 아버지의 외도, 어머니의 분리통치, 남동생의 죽음 등, 집안에 흠이 될 수 있는 내용들까지도 가감 없이 적어놓고 있다. 저항 없는 글의 전개는 자유 연상에 버금가는 것임을 자신의 책을 통해 증명해 보이려는 것 같기도 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