렘쿨하스(Rem Koolhaas)

등록일 2003.09.22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 Biography
■ Practice
■ Project
■ Relation
■ Characteristic Aspect
■ Architectural Language

본문내용

□ precedents
쿨하스는 건축가가 되기 이전에 대본을 집필했던 시나리오 작가로서의 초기 경력을 언급하고 있다. 쿨하스는 네덜란드 감독 르네 다알더 감독이 만든 영화시나리오[백인여성]한 편을 썼다. 쿨하스는 현대 유럽에 대하여 비평하기 위해 "싸구려 속성영화의 이미지를 사용한 풍자"라고 말한다. 이런 경력은 그의 책 [S,M,L,XL]을 건축을 소재로 한 영화처럼 보인다. 또 이 두꺼운 책 곳곳에 실린 누드사진들이 표상하고 있는 것 사이에는 현대문명의 큰 속성중 하나인 섹스의 문제도 당연한 하나의 건축적 요인이라 생각하고 있는 듯 하다. 그의 이런한 경력은 그의 건축물에서 콜랴쥬 기법과 건물에서의 시각적 이동에 따른 이야기적 풀이 방법을 야기시켰다고 느껴진다.

□ objective
건축에 대한 쿨하스의 기본적 생각
"건축이란 전능한 것과 무기력한 것의 위험스런 혼합물이다. 외형상으로 (건축은)세계를 형상화하지만,건축적 사고는 건축가가 고객들-개인이든 기업이든-의 도발에 의존하도록 한다. 그러므로 모든 건축가들의 경력의 기초를 이루는 구조는, 논리체계가 없다는 것 또는 더욱 정확히 말하자면 무작위성인데, 그들의 경력은 자신들이 잘 모르는 국가에서, 희미하게 알고 있을 뿐인 주제로 만든, 확립하지 못한 지표를 사용해서, 요구사항을 멋대로 처리한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