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마인이야기10권을읽고

등록일 2003.09.21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로마만이 지중해를 ‘내해(內海)’라 부를 수 있었으며, 왜
오늘날까지 위대한 제국으로 이름을 남길 수 있었을까

본문내용

고대의 서양문화라 하면 이집트, 시리아, 그리스, 페니키아, 히타이트, 바빌로니아를 비롯한 여러 고대 국가들을 생각할 수 있겠으나 개인적으로 그 중 단연 으뜸이라 생각하는 것은 로마이다. 수많은 국가들 중에서 왜 유독 로마만이 지중해를 ‘내해(內海)’라 부를 수 있었으며, 왜 오늘날까지 위대한 제국으로 이름을 남길 수 있었을까. 나와 같은 이러한 생각으로 여러 역사가들과 작가들이 로마에 대한 책을 썼으며 그 중 내가 읽은 책이 바로 시오노 나나미의『로마인 이야기』였다. 이 책은 아직 3명의 현제―트라야누스, 하드리아누스, 안토니우스 피우스― 시대까지밖에 다루지 않은 미완성의 책이라 감상문을 쓰기엔 약간의 무리가 따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책에 대한 감상문을 쓰기로 결심한 것은 바로 최근에 발간된 10권 때문이다. 이 10권에 로마를 쌓아올린 유명인사들의 ‘업적’을 떠난 로마 문화에 대한 작가의 견해가 결집되다시피 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지금부터 내가 쓰고자 하는 것은 인물과는 무관한 로마 문화 그 자체에 대한 감상문이다.
제 10권의 제목은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이다. 주로 인물사를 다뤄온 작가답지 않게 이 책은 특이하게도 로마의 ‘인프라스트럭처’(infrastructure)에 대해 다루었다. 왜 그랬을까를 알기 위해 머리말을 읽어보니 꽤 흥미로운 이야기가 눈에 띄었다.
‘몰레스 네케사리에’(moles necessarie). 라틴어인 이 구절은 번역하면 ‘필요한 대사업’이 된다. 게다가 이 말을 사용한 문장들 중에는 ‘사람이 사람다운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대사업’이라는 구절이 있다. 인프라야말로 로마 문명의 위대한 기념비라는 역사학자들의 찬사에도 불구하고 정작 로마인 자신이 남긴 인프라에 대한 기념비는 하나도 없다. 그들은 이 대사업을 인간다운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일이라고 생각했을 뿐이니까. 고대에 살았던 로마인은 ‘공’과 ‘사’의 구분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었을까, 이에 대해 작가는 로마인이 ‘사람다운 생활을 하기 위해 필요한 대사업’이라 정의한 그들의 인프라를 다루어보면 그 의문에 대한 해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여 종전과는 전혀 다른 스타일의 글을 쓰게 되었다고 밝히고 있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로마인의 이야기 10권중 교통부분에 대한 감상문 3페이지
    로마인의 이야기 10권을 읽고 난후.. 이번 수업을통해서 로마인의 이야기를 읽게 되었다. 물론 11권을 다 읽지는 못하였지만 현재 교통수업을 듣고있는 나에게는 10권의내용이 어느때보다 관심있게 읽어진듯했다. 로마인의 이야기이고 교통의 이야기가 있다고 해서 목차부터 읽어..
  • 로마인이야기-10편을 읽고 3페이지
    REPORT 로마인 이야기 학 과 : 과 목 : 담당교수 : 제 출 일 : 학 번 : 이 름 : ‘20대 공부에 미쳐라‘에 이어 교수님께서 ‘로마인 이야기’ 책을 권해 주셨다. 책이름을 듣고는 별로 재미없을 것이라고 생각했지만, 읽어보니 흥미롭고 재미있는 부분들이 많았..
  • 로마인 이야기 10 을 읽고 4페이지
    All roads lead to Rome. "모든 길은 로마에서 시작한다." 그러나 저자는 위의 말을 바꿔 로마 제국의 최대 번영기에 32개 속주에서" 모든 길은 로마를 향해 뻗어 나갔다" 라고 한다. 세월이 지나면서 이 말은 다시 "목적을 이루는데는 여러가지 방법이 ..
  • 로마인 이야기 10권을 읽고.. 3페이지
    로마인이야기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를 읽고.. 글을 시작하기 전에 책의 대부분인 하드 인프라에 대하여 요약하고자 한다. 먼저 가도에 대해서부터 이야기 하고자 한다. 로마인들은 기원전 3세기부터 500년 동안 꾸준히 길을 만들었다. 로마를 둘러싸..
  • 로마인이야기10-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독후감 3페이지
    처음에 ‘로마인 이야기 10 모든 길은 로마로 통한다’ 책의 표지를 보았을 때 로마인들의 역사와 문명에 대해 재미있는 사건을 통해서 재밌게 이야기를 해주는 책으로 보였다. 하지만 표지를 보았을 때의 느낌과는 다르게 과학적인 설명과 함께 생소한 단어도 나오면서 약간의 ..
  • 로마인 이야기 10권을 읽고(독후감/서평) 4페이지
    포로 로마노 '진정한 삶이 다시 시작한 날'. 괴테가 로마를 찾은 뒤 표현한 문구다. 출중한 문학적 재능을 지닌 사람의 인생을 전환시킬 만한 힘을 가졌다는 것일까. 로마에서 무엇을 보고 느꼈기에 새로운 삶을 시작하게 됐다고 주저함이 없이 기록했던 것일까. 로마, 엄청..
  • 로마인이야기 10권을 읽고 5페이지
    로마인이야기 10권을 읽고……. 많은 책들 중 이 책을 선택한 이유는 간단한 이유여서 이었다. 친근함을 느낄 수 있었던 제목 이였고, 중간 중간마다 나의 전공인 건축적인 이야기가 나와서 이었던 것이었다. 그래서 로마인 이야기 10권을 선택하고 한장 한장 읽어나가기 시작..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로마인이야기10권을읽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