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양국어] 황석영 한씨연대기 감상문

등록일 2003.09.21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황석영의 소설 한씨연대기의 감상문입니다. 1. 줄거리, 2. 분석
3. 문학사적 의의, 4. 감상으로 되어 있으며 내용 좋습니다..^^

목차

1. 줄거리
2. 분석
3. 문학사적 의의
4. 감상

본문내용

1. 줄거리
한영덕은 낡고 비좁은 다세대 적산(敵産) 가옥(家屋)(적산가옥 : 자기 나라나 점령지 안에 있는 적국의 가옥. 우리 나라에서는 일본 소유였던 가옥.)의 방 하나를 차지하고 살고 있는 늙은 노인이다. 그는 장의사에 빌붙어 시체 치우는 일을 거들며 술로 세월을 보내고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그는 뇌혈전(동맥경화 따위로 인해 뇌의 혈관 속에 핏덩이가 막혀 뇌가 부드러워져서 일어나는 병)으로 쓰러져, 이웃의 연락을 받고 온 친구 서학준과 누이동생 그리고 친딸이 바라보는 가운데 한 많은 생을

2. 분석
* 갈래 : 단편소설
* 배경 : 6.25전쟁 전후
* 주제 : 분단된 남북 상화에서 겪는 민족의 고통
{한씨 연대기}는 1972년 <창작과 비평>지에 발표된 단편소설로서, 6 25 전쟁을 전후하여, 분단된 남과 북에서 한 고지식한 인간이 겪게 되는 희생의

3. 문학사적 의의
한씨 연대기>는 6. 25 전쟁을 전후하여, 분단된 남과 북에서 한 고지식한 인간이 겪게 되는 희생의 기록이다. 따라서, 이 작품에서는 분단 상황 자체에 대한 투시가 아니라 그 상황에다 주인공 한영덕의 인간성을 대응시켜 놓았다.
이렇게 시달리고 행패를 당해 죽어가야 하는 죄 없는 사람, 고지식한 사람의 한 생애가 곧 분단 세대의 본질인 것이다. 이 본질을 <한씨 연대기>의 한영덕으로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혼란 속 꺾여버린 고목 1 페이지
    소설을 다 읽고 머릿속에 강하게 남은 인상이 있다. 강연균 화가의 <고목>이라는 그림. 손바닥 만한 좁은 땅에 하늘을 향해 팔 벌리고 있던 죽어가고 있던 나무의 모습. 한영덕 교수의 모습이 그와 같았다. 자기 자리에서 비..
  • [연극 감상문] '한씨 연대기' 를 보고 2 페이지
    어렸을 적 ‘피노키오’ 이후로, 성인이 되어 처음으로 접하는 연극에 시작하기도 전에 얼마나 설레였는지 모른다. 잔잔한 음악이 울려 퍼지며 양쪽에 한 사람씩 유골함을 들고 시선을 한곳에 고정 시킨 채 우뚝 서 있는 것으로 연극은..
  • 한씨연대기를 읽고 2 페이지
    나는 한씨연대기를 읽으면서 한영덕이라는 인물이 정말 한심하다고 느꼈다. 그는 세상과 타협할 줄 모르고 좋게 말하면 순수한 나쁘게 말하면 멍청한 성격을 가지고 있다. 한영덕이 만약 민간인 환자들을 돕지 않았다면, 만약 불법 낙태..
  • 소설「한씨 연대기」 감상문 1 페이지
    이번에 읽게 된 문학작품은 황석영의 소설 ‘한씨 연대기’였다. ‘한씨 연대기’의 배경은 50년대에서 70년대까지이다. ‘한씨 연대기’의 주인공은 의사인 한영덕이다. 그는 비록 융통성이 없지만 사람의 생명을 누구보다도 귀하게 여..
  • 한씨연대기연극관람감상문 3 페이지
    극단 떼아뜨르고도가 대전시민회관 소극장에서 공연한 한씨연대기를 문학의 이해 교수님의 소개로 보게되었다. 태어나서 연극을 한번도 보지않은지라 상당히 기대가 되었다. 소극장은 정말 조그만 극장이였다. 연극이 시작하기전 다섯줄..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