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실험]마그네슘의 연소

등록일 2003.09.20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서울대학교 일반화학 실험 레포트 입니다.

목차

1. Abstract & Introduction
2. Data & Result
3. Discussion
4. reference

본문내용

Discussion

결과를 살펴보면 9분 동안 가열했을 때에 Mg1몰 당 결합한 산소의 몰 수가 1몰이 되지 않았다. 정상적인 반응이라면 Mg1몰 당 결합한 산소는 1몰이어야 한다. 그러나 증가한 질량으로 계산 해본 결과 0.757몰의 산소가 결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이러한 결과가 나온 이유는 무엇일까?
우선 연소한 Mg의 질량이 0.1g인 것에 주목해보자. 0.001g까지 측정이 가능한 저울이지만 0.1g은 아주 작은 질량이다. 티끌만한 마그네슘 조각에도 아주 큰 변화가 일어난다. 우선 질량의 오차가 거의 0.01g에 가깝다. 그렇다면 마그네슘 조각이 0.006g 만 손실되었어도 결과는 0.01g이 작게 나오게 되는 것이다. 티끌만한 마그네슘 조각이 아마 이 정도의 질량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질량을 재면서 또는 재고난 후 마그네슘을 도가니에 넣으면서, 약간의 결손이 있었다고 생각할 수 있다.
또 다른 경우는 마그네슘이 전부 연소되지 않았다고 생각할 수 있겠다. 9분동안 가열하기는 했지만, 그 동안에 전부 연소되었다고 장담하기는 어렵다. 사실 이 실험을 하면서 워낙 정신이 없었다. 첫 번째 실험은 완전히 실패 수준(전체 질량이 감소해 버렸다)이라서 다시 했고, 또 이 실험을 할 때쯤에 다른 조 사람들이 와서 Oxalic acid용액 만들었냐고 재촉하는 바람에 용액을 만드느라고 급히 했던 것이 불완전 연소를 초래했던 것 같다. 또 마그네슘이 공기와 접촉해 있지 않는 부분도 있으므로 불완전 연소 되었다고 생각하기가 쉽다.
또 아주 영향이 작기는 하지만 도가니안의 공기의 온도가 증가했으므로 공기의 밀도가 작아져 공기의 질량이 감소해서 전체 질량이 이론 값보다 감소했다고 볼 수도 있다. 사실 이러한 영향은 거의 무시 가능한 수준이지만 하나의 원인으로서 언급한 것이고, 또 실험하는 질량 단위가 워낙 작으므로 이런 미세한 부분까지도 생각을 해주어야 한다고 생각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