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향가의 현대적 위치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3.09.20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는 앞서 향가란 무엇이며, 향가의 작품세계를 살펴보았다. 이제 이 발표를 마무리하면서 신라시대의 노래인 향가가 우리가 살고 있는 현대사회에서 어떻게 그 명맥을 유지하고 있는지 살펴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다.

우선 우리는 향가가 배경설화 즉 스토리를 가지고 있는 있다는 점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그것은 배경설화의 사실성을 차치하고서 오히려 그 속에 깃든 다소의 허구성이 오늘날에 와서는 대중들에게 호소할 수 있는 매력을 가진다는 점이다. 실제적인 사례로 《그리스․로마 신화》를 들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누구도 《그리스․로마 신화》의 사실성과 허구성에 대해서 이의를 제기하지 않는다. 다만 《그리스․로마 신화》가 주는 판타스틱한 세계에 열광할 뿐이다. 《그리스․로마 신화》는 비록 수 천년 전의 이야기일지언정 아직까지 우리의 곁에서 생생하게 숨쉬고 있지 않은가?
오늘날 유럽에서 그리스와 로마는 결코 일류국가라고 부를 수는 없는 국가이다. 그렇지만 그리스와 로마가 남긴 이 문화적 업적들은 지금에 이르러서까지 우리에게 그리스와 로마라는 국가를 유럽에서 가장 친숙한 나라중의 하나로 인지하게끔 하여준다.
《그리스․로마 신화》의 올림푸스 12신들은 단순히 신화 속에 머물러 있는 캐릭터가 아니라 문학과 음악, 학문(특히 미학이나 심리학에서 그리스․로마 신화는 많이 인용된다.), 건축 그리고 현대에 와서는 영화와 애니메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범위에서 그들은 우리의 삶과 함께 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