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 소현성록 줄거리

등록일 2003.09.20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소현성록 서울대 21책본의 줄거리를 요약한 것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 송 태조시 자운산 장현동에 소광이라는 처사가 있었는데, 참정 양문광의 장녀와의 사이에 자식이 없어 대장군 석수신의 서녀 석파와 양인의 딸 이파를 첩으로 두었으나 역시 자식이 없다.
2) 다행히 양부인이 2女를 생산(① 월영 ② 교영)한 후 선인의 현몽으로 다시 회임하나 처사 홀연 득병하여 생남을 보지 못하고 죽다.
3) 14삭 만에 아들이 태어나 이름을 경이라 하고 엄히 가르치나, 소경은 엄친의 면목을 모름을 한탄하다.
4) 월영은 참정 한경현의 子와, 교영은 상서복야 이기휘의 子와 혼인하나, 이복야의 집이 滅門하여 교영도 서주 땅에 안치되니 양부인이 교영에게 旌節을 지킬 것을 당부하다.
5) 母命으로 소경이 과거에 응시하여 한생과 더불어 급제하는데, 이 때 한탄하는 사람들의 사연을 듣고 대신 써 주어 자신은 장원하고 다른 이들(유한, 유경, 임소부 등)도 모두 합격시키다. 소경은 금문직사를 제수 받다.
6) 정배 간 교영은 3년 만에 죄가 사해져 돌아오나 그동안 私通해 온 유장이 본부로 찾아와 그 사실이 발각되자, 양부인이 사약을 내려 교영을 죽이다.
7) 소경은 평장 화한의 7자 2녀 중 장녀인 주은과 혼인하고 처소를 녹운당에 정하다.
8) 소경이 호광순무사가 되어 일을 처리하고 예부시랑이 되어 돌아오는 중에, 도적에게 일가적몰당한 윤평장의 女兒가 구원을 호소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