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21세기 교사의 역할&과제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400원

목차

1. 들어가며

Ⅱ.새로운 사회가 요구하는 교사의 자질과 역할

1. 교사는 심리학자(치료자,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2. 교사는 기획가이자 기술자가 되어야 한다.
3. 교사는 인생의 지도자가 되어야 한다.
4. 교사는 수행자로서 공감의 대가가 되어야 한다.
5. 교사는 깊이가 있는 지식인이어야 한다.
6. 교사는 교수법에 통달해야 한다.
7. 대화법에 통달해야 한다.
8. 교사는 물질적인 것 보다 더 귀한 것들이 많다는 것을 가르쳐야겠다.
9. 교사는 절제가 요구된다.
10. 교사는 자신의 생각과 이론에 도전하는 제자를 키울 수 있어야 한다.
11. 교사는 학생들과 많은 대화를 나누고 많은 접촉을 하여 Hi-Touch를 원하는 학생들을 올바르게 키워야 한다.
12. 교사는 교직을 생계수단으로만 생각하지 말아야 한다.
13. 교사는 우리 사회에 유용한 인간을 길러내야 한다.
14. 교사는 자신의 손익을 고려하지 않고 학생들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해야 한다.
15. 교사는 작은 것, 적은 것을 가지고도 행복해하고 세상을 밝고 낙관적으로 보아야겠다.
16. 교사는 자기 인생은 자기 책임하에 산다는 의식을 철저히 심어주어야 한다.
17. 교사는 이론과 실제, 말과 행동이 일치되어야 한다.
18. 교사는 말로만 가르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에 대하여 행동으로 보여줘야 한다.
19. 교사는 사람의 생명이든지 동물이나 식물의 생명이든지 생명을 귀중하게 여기는 철저한 교육을 해야한다.
20. 교사는 작은 것이라도 철저함을 가르쳐야 한다.
21. 교사는 학생들에게 예의와 규범을 상황에 맞게 적용해야 한다는 것을 가르쳐야 한다.
22. 교사는 학생들에게 좋은 이미지를 심어주고(형성, 창조해주고) 그 좋은 이미지를 계속 유지하도록 이미지 관리를 해야 한다.
23. 교사는 학생의 실수나 실패·오류에다 교육적으로 의미를 주고, 이를 활용하여 전환시켜주는 일을 해야만 한다.
24. 교사는 아이를 앞에, 역사 앞에 떳떳해야 한다.
25. 교사는 집이나 학교에서 안전에 좀 더 철저하도록 교육해야한다.

Ⅲ. 결론

본문내용

국가발전에 있어 교육이 차지하는 비중이 날이 갈수록 증대되고 있으며 특히 정보화, 세계화, 개방화에 바탕을 둔 지식기반 사회를 맞이하면서 교육의 중요성을 새롭게 인식하고 교육력의 강화를 통하여 교육개혁을 서두르고, 새 대입제도 개선 및 학교문화창조의 추진으로 학교현장에서 과도기적 혼란이 오고 있는 이때 교사의 역할은 그 어느 때보다 크다.
그러나 어떤 교육행정가는 세계화된 지식과 변화에 적응할 만한 마음의 준비도 부족하고,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자 하는 노력도 부족한 것이 오늘의 교사상이라고 지적하고 "사도가 당에 떨어졌다" 고 교직사회를 비판하는 소리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것은 21세기에서 요구하는 유능한 교사를 확보하라는 말이다.
획기적인 교원의 처우개선과 복지후생 증진으로 우수인력의 교원 유인책을 마련해야 한다.
타 직종에 비하여 교원의 봉급이 상대적으로 낮기 때문에 교원의 사회적 지위 하락과 사기저하의 가장 큰 원인이라 볼 수 있기 때문에 교원의 능력배양을 위한 최소한의 기본조건이 마련되는 것이 우선이라 볼 수 있다.
우수 교원을 확보, 개발, 유지하고 교직의 매력을 높이는 길은 보다 적극적 관점에서 교원의 처우 개선과 복지 후생제도를 확충하는 길이라고 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