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이론] 컴퓨터의 역사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2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1 아날로그 컴퓨터
1.2 디지털 컴퓨터
1.3 하이브리드 컴퓨터

부록

본문내용

디지털(digital)은 라틴어로 ‘손가락’을 의미하는 ‘digitus’를 어원으로 가지고 있다. 숫자의 자리(digit)의 형용사로서 디지털 데이터는 연속적이 아닌 이산적인 값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물체의 개수를 나타내는 수는 1, 2, 3, … 등과 같이 불연속적인 데이터는 디지털 데이터(digital data)이다. 이와 같은 디지털 데이터를 입력에서 받아들여 처리하여 수로 출력하는 컴퓨터가 디지털 컴퓨터(digital computer)이다. 실제로 디지털 컴퓨터 내부에서는 모든 데이터가 2진수로 변화되어 처리되므로 디지털 데이터는 2진수의 대명사가 되었다.
특수 목적용 기계식 컴퓨터로서 1872년 미국의 인구 센서스 자료를 정리하여 통계 자료를 추출하기 위하여 고안된 컴퓨터를 들 수 있다. 이 컴퓨터는 센서스의 자료가 구멍의 형태로 저장되어 있는 천공 카드(punched card)를 읽고 정리할 수 있었다. 1879년 이 컴퓨터는 홀라리스(Herman Hollerith, 1860-1929)에 의하여 전기 기계식으로 개량되었다. 이 컴퓨터 자체의 중요성보다는 데이터를 카드에 천공으로서 저장하고 이를 읽어낼 수 있는 기술이 개발되었다는 것이 더 중요하다. 데이터를 카드에 천공하여 저장하는 형태는 1970년대까지 사용되었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