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겔의변증법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헤갈의 변증법에 대해서.....

본문내용

헤겔은 처음에 인식 주관과 사물을 일치시키고자 하였다고 말했다. 이 때는 두가지 방향으로 일치가 가능하다. 하나는 모든 것이 사물의 법칙에 따라 움직인다고 주장(유물론)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모든 것이 정신(의식)의 법칙에 따라 이루어진다는 주장(유심론 혹은 관념론)이다. 헤겔은 모든 것이 정신의 법칙에 따라 결정된다고 주장하는 방향으로 자신의 철학을 발전시켰다. 그래서 헤겔의 철학은 관념론으로 분류된다. 그리고 이어서 이러한 철학 체계를 확장시켜서 국가와 윤리, 종교 등을 모두 설명하였기 때문에, 그리고 그 모든 것의 배우에 절대 정신을 설정하였기 때문에 "절대적 관념론"이라는 이름을 얻게 되었다. 헤겔의 절대적 관념론 안에서는 사고·존재·진리 이 모든 것이 정신과 동일하다.
그러면 헤겔의 철학에 변증법이 나타나는 이유를 보자.
헤겔은 모든 것을, 즉 의식과 사물, 개인과 국가, 선과 악, 유니와 종교 등을 통합하여 하나의 원리로 설명해 내래고 하였다. 그런데 그것들은 분명히 서로 다른 것들이다. mrjt들이 서로 통합되고 그래서 전체적으로 하나가 된다고 주장하려면 서로 다른 것이 어떻게 결합하고 통합되는지를 설명하여야 한다. 그래서 변증법을 도입하게 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