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품론] 김소월 김영랑의 작가적 생애와 작품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시인 김소월과 김영랑에 대한 생애와 작품에 대해서 일목요연하게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김소월, 김영랑 시인에 관한 자료가 필요하신 분들께 유용하리라 생각됩니다.

목차

<김소월 작가적 생애와 작품론>
<김영랑 작가적 생애와 작품론>

본문내용

<김소월 작가적 생애와 작품론>

김소월은 1902년 평북 정주에서 태어났다. 본가 마을은 공주 김씨 가문 120여 가구가 모여사는 곳으로 조부가 대지주였고 광산업도 하여 집안은 부유한 편이었다. 소월의 가계와 인척관계를 살피는 일은 소월의 인간과 문학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가 된다. 이 인맥관계는 한의 시편들을 남기고 32세의 나이로 짧은 생애를 마감해야 하는 환경적 모티브가 되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조부는 소월의 성장과정과 성격형성에 큰 영향을 미쳤는데 소월의 부친이 일찍 정신질환에 걸려 아비 역할을 못했기 때문에 조부가 그를 대신하였고, 또한 한 가문의 족장으로서 권위를 갖고 종손의 일거수 일투족을 감시했기 때문이었다. 조부의 권위는 대단한 것이어서 누구도 그 앞에 항거할 수가 없었다. 소월이 유년기에는 가문의 대를 이을 종손으로서의 기대감 때문에 총애를 받았으나 소월이 성장하면서 조부와의 의견 차이로 거리가 생기고 불화의 관계가 되어 끝내 소월은 처가에서 말년을 보내게 된다. 명랑하고 총명했던 유년기의 소월이 나이를 먹을수록 우울하고 고독해하는 내향적 성격으로 변모했던 큰 원인이 부친의 정신질환 때문이었다.
소월의 성격형성, 특히 문학적 감수성에 영향을 준 사람은 소월의 첫째 숙모 계희영이었다.
숙모의 문학 지식이 결국 소월의 문학적 감수성에 큰 자양분으로 활용했던 것이다. 새벽에도 눈을 뜨면 숙모방에 찾아가 옛날 이야기를 해달라고 조를 정도로 소월의 이야기벽은 심했다. 나중에는 숙모도 이야깃거리가 달려 스스로 이야기 책을 사서 읽어두어야 할 정도였다. 상상력이 풍부하고 호기심이 많으며 감수성이 예민한 소월이었던 만큼 숙모에게 들은 이야기는 큰 자극일 수밖에 없었다. 소월시의 특징으로 나타나는 전통적 분위기 특히 지방색이나 민요가락, 전설의 시화(詩化)등은 숙모로부터 받은 유년기의 문학 체험에 그 원형이 닿아 있다.
소월시의 본령은 어디까지나 서정시였다. 소월은 1920년대를 전후하여 물밀 듯이 들어오는 서구사조에 의연한 채 서정적 낭만의 시적 본질에 충실코자 하였다. 개화기 창가나 육당의 시가에 나타난 계몽주의를 거부하고 이 땅에 진정한 리리시즘을 정착시키는 데 누구보다 공헌한 사람은 소월이었다. 서정시인으로서의 소월의 위상은 그만큼 큰 것이었다. 또한 소월은 전통적 율조와 민족정서 그리고 향토성을 바탕으로하여 민요시 장르를 확립한 시인이었다. 민요와 현대시의 접목으로 전통문학의 현대적 계승이라는 성과를 거둘 수 있었으며 그로 인해 한국 근대시의 지평이 새롭게 열릴 수 있었다. 실로 소월은 안서, 홍사용, 주요한, 김동환으로 묶여지는 민요시파를 대표하는 시인이었다. 정호권, 『김소월』, 건국대 출판부, 1994, pp.15-20. 참고.

참고 자료

·김봉군외,『한국현대작가론』, 民知社, 1997.
·김연옥,『민족언어의 완성-김영랑론』, 금호문화, 2000.
·김종외 7명,『식민지 시대의 시인연구 시인사』, 시인사,1985.
·김준오,『한국문학의 현대적해석-김영랑』,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7.
·김춘수,『사색사화집』, 현대문학, 2002.
·김학동,『한국현대시인연구3-김영랑』, 문학세계사, 1993.
·김효중,『한국현대시의 향연』, 대구효성가톨릭대학교출판부, 1999.
·박노균,『김영랑』, 건국대출판부, 2003.
·宋河璇,『한국의 현대시 이해와 감상』, 선일문화사, 1992.
·송하선,『한국 명시해설』, 국학자료원, 1998.
·오세영,『한국 현대시 분석적 읽기』, 고려대출판부, 1998.
·오세영·데이비드 맥켄, 『한국문학총서4』, 해냄출판사, 1997.
·이어령,『다시 읽는 한국 현대 시』, 새문사, 1999.
·이종대외 2명,『우리 시대의 시집 우리 시대의 시인』, 계몽사, 1997.
·이희중,『김소월 시의 창작방법 연구』, 도서출판 울인, 2001.
·장도준,『우리 시 어떻게 읽을 것인가』, 태학사, 1996.
·정호권,『김소월』, 건국대 출판부, 1994.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김소월,김영랑,한용운의 정한의 양상 대비고찰 17페이지
    Ⅰ. 서론 한 시인의 작품이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지금도 사랑받고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가 연구하고자 하는 김소월, 김영랑, 한용운 그들의 삶 또한 범상치가 않았다. 우리네 민족만이 가지고 있는 끈질기고 강한 恨의 정서는 1920~30년대를 살던 그들의 삶속에도..
  • 김영랑시론 5페이지
    Ⅰ. 序論 한국 현대시의 전개에 있어서 1930년대는 우리가 각별한 관심을 갖고 살펴볼 만한 시기하고 할 수 있다. 이 시기는 김소월로 대표되는 그보다 앞선 시기의 시인들이 닦아 놓은 일정한 발판을 기반으로 하여 한국시가 질적으로나 양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을 보여 ..
  • [현대문학]김소월 작가,작품론(시에 나타난 자기 인식) 6페이지
    흔히 소월을 전통시인, 민요시인이라고 한다. 서구 시의 형식을 번안하는 수준이었던 근대시의 형식에 민요적인 가락과 민중적 정감에 바탕을 둔 새로운 형식으로 민족적 주체성을 확립하고, 문학의 예술성을 성취하였기 때문이다. 그의 시들은 간결하고 절제되었으면서 율조의 흐름에..
  • 김영랑의 모란이 피기까지는에 대한 짧은 고찰 2페이지
    김영랑은 내가 중학교 때부터 좋아하는 시인이다. 우선은 김영랑이라는 시인의 이름이 특이해서 눈길이 갔고, 두 번째는 그의 시 안에 있는 말들이 예뻐서였다. ‘돌담에 속삭이는 햇발같이’도 얼마나 말이 예쁜지 모른다. 그리고 교과서에 주로 실린 시의 제목은 ‘진달래꽃’, ..
  • 김영랑, 그의 작품세계 6페이지
    김영랑과 그의 시 1935년 시문학사(詩文學社)에서 간행했다. 키츠의 “아름다운 것은 영원한 기쁨”이란 시구(詩句)가 책머리에 나오는 4 ·6판, 74면의시집. 처음 발표 때와는 달리 제목을 달지 않고 1에서 53까지 번호로 표시하는 특이한 체재를 취했다. 그의 명시 ..
  • 김영랑의 연보와 생애 4페이지
    2. 김영랑의 생애(1)시인의 고향 강진 훗날 ‘1930년대 전반기 우리 시문학의 가장 큰 빛 서정주의 평: 김현, 1981, 193’의 하나로 찬사를 받게 되는 시인 영랑 김윤식은 1903년 1월 16일 전남 강진군 강진면 남성리 탑골 마을의 북산 아래에서 태어났다..
  • 김영랑의 생애와 문학 22페이지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작품론] 김소월 김영랑의 작가적 생애와 작품에 대한 고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