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문학이론] 일제강점기의 농민문학론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짧은 소고입니다만,
농민문학론이라는 비교적 최신의 문학론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농민문학이란?
◆농민문학의 흐름
◆농민문학의 필요성
■농민시의 개념

3. 일제하의 농민시의 주제의식
리얼리즘적 비판 농민
■계몽적 농민
■프로문학으로서의 농민
풍속사적 농민시

4. 나오는 말

본문내용

농민문학이라 하면 처음에 용어 문제에 살펴 본 「농촌」의 개념에서처럼 소재를 위주로 생각해온 고정관념이 있었다. 심훈의 「상록수」에서처럼 일제강점기 때에 농촌을 배경으로 하며 무지한 농민을 계몽시켜 주는 것, 그것이 바로 농촌소설의 전형으로 인식되어 왔다. 보고서를 마치는 지금에 역시 그러한 인식에 많은 변화 있는 것은 아니지만 농민문학이라는 개념에 위치를 자리매김했고 또한 농민시라는 갈래를 살펴 볼 수 있어 의의가 크다.
우리는 글을 배우고 말을 배운다. 이것들은 모두 과거로부터 내려온 선대의 지식이며 우리는 언어를 통해 전통을 배운다. 전통은 인습과 폐습과 구별되는 가치 있는 것으로 농민시가 바로 그러한 전통임을 확신한다. 농민시에는 과거 우리네의 흙에서 살아오던 민족적 정서가 함유되어 있고 또한 현실비판적이고 리얼리즘적인 작품에서 당시 민중의 고통을 살펴 볼 수 있는 역사적 가치를 내포하고 있다. 민중은 그 나라의 핍박받는 다수의 계급이라 했다. 민중의 역사가 곧 우리의 역사이며 우리는 그 역사를 살펴봄으로서 미래로 한 걸음 자신 있게 내디딜 수 있는 것이다.
농민시는 바로 그러한 점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으며 특히 식민지 시대의 농민 문학은 당시의 상황을 리얼하게 살펴 볼 수 있음에 의의가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