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가요] 청산별곡의 해석과 시대적 의의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발표문으로 작성한 발제문이라서 구성도 잘 짜여졌고 청산별곡에 대한 다양한 관점에서의 해석이 논의되어졌으며 편집도 깔끔하게 했습니다.
주석과 참고자료도 정리가 비교적 잘된 편이고요.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작품 출현의 시대적 배경과 작자 계층
3. 작품 분석- 유랑민, 농민의 중심의 해석으로
4. 작품의 율격상의 특징
5. 나오는 말

본문내용

낙향한 귀족계급으로 보는 경우
"이승명은 외척·권신의 발호·외적의 침입 등 겹치는 내우외환으로 민생은 도탄에 빠져 피폐해질 대로 피폐해진 고려인들이 언젠가 훗날 좋은 때를 기다리면서 청산과 바다로 피하며 부른 노래가 「청산별곡」이라고 한 후 작가계층은 정치적인 까닭으로 낙향하였거나 현직에 있으면서도 신분을 감춘 귀족계급이었을 것이라고 논술하고 있다."

유랑민으로 보는 경우 I
"신동욱은 농토를 잃었거나 농사일을 할 수 없는 불행한 농민, 구체적으로 말해서 지배 계급의 가혹한 수탈로 인하여 삶의 터전을 빼앗긴 유민이 외로움과 괴로움을 떠돌아다니는 사람의 심정에 실어 토로한 노래가 바로 「청산별곡」이라고 추정하였다."

유랑민으로 보는 경우 II
"이 노래는 세속에서 물러나 자연을 찾자는 선비가 부른 것도 아니고, 실연을 해서 괴로워하는 심정을 나타낸 것도 아니며, 고려 후기에 거듭 일어난 전란 때문에 자기 마을에서 머물러 살 수 없게 된 유랑민의 처지를 나타낸다고 보는 편이 타당하다고 생각한다."

현실참여의 노래
"청산별곡은 그 이미지가 관용적이 아니고, 구문에 있어서 동적이면서 논리성을 일관하고 있고, 고도의 상징성마저 지니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결코 이 시는 민중 속에 굴러다니며 때묻은 속요[민요]일 수 없으며 완전무결한 한 편의 창작시인 것이다. 또한 깊은 철학과 집요한 삶의 태도로 보아, 한림별곡의 작자 못지 않게 지식층임이 분명하다. 대부분의 학자들이 이 노래를 '현실도피의 문학'이라고 하나 필자는 오히려 '적극적 현실참여의 노래'라고 규정짓고 싶다."

참고 자료

『고려가요 연구』, 새문사, 박노준, 1990
『한국문학통사2』제3판, 지식산업사, 조동일
『고려가요·악장연구』, 태학사, 국어국문학회 편, 박노준-「靑山別曲」의 재조명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