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통신] 북유럽 대표 IT 기업 - 노키아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 머 리 말
2. 노키아의 역사
3. 노키아의 기술 발전과정
4. 노키아의 성공요인
5. 노키아의 비전과 목표
6. 맺 음 말

본문내용

1980년대 들어와 통신용 케이블 스위치 제조에 주력했던 노키아는 내수 시장이 상대적으로 좁아 에릭슨, 지멘스, 알카텔 등 유럽 대형업체와 경쟁하면서 고전했다. 1988년 노키아는 유럽에서 가장 큰 TV제조업체였고 스칸디나비아 반도에서 가장 큰 컴퓨터 회사였다. 그러나 1980년대 말부터 1990년대 초에 걸쳐 큰 위기를 맞고 있었다. 그 원인의 하나는 무분별한 복합 기업화였다. 그것을 강력히 추진한 이가 당시 노키아의 CEO였던 카이 카이라모였는데, 그는 경영실패의 중압감을 못이겨 자살했다.
이런 위기에서 노키아를 구출해낸 것은 북유럽의 잭 웰치로 불리는 요르마 올릴라(Jorma Ollila)회장을 비롯한 노키아의 최고경영자들이었다.
올릴라는 취임과 함께 업계 1위가 아니거나 될 가능성이 없는 사업은 과감히 포기했다. 고무, 제지, 펄프, 타이어, 가전제품, PC 등을 모두 정리하고 이동전화 단말기와 정보 통신 인프라 부문에 집중했다.
특히 펄프 사업의 정리는 제지업체로 출발한 노키아로서는 기업의 정체성(corporate identity)을 스스로 부인하는 것이었다.
그 후 노키아 펄프 공장은 미국의 포트 제임스 리버 그룹으로 넘어갔고, 노키아시에 있는 화장지 가공 공장은 지금도 가동되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