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정희

등록일 2003.09.19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2,000원

소개글

리포트에 언급된 모든 작품을 직접 읽고, 그 작품과 비평을 분석한 후 소화시켜 올린 글입니다. 정성이 갸륵한 리폿입니다.

목차

1. 작가 후기에 나타난 오정희의 창작관
2. 완구점 여인에서 옛우물에 이르는 긴 여정
3. 미셸 투르니에의 겁과 두려움
4. 개와 늑대 사이의 시간

본문내용

이렇듯 「완구점 여인」에서 「옛우물」에 이르기까지 오정희가 변함없이, 그리고 줄기차게 다루고 있는 문제는 탄생과 죽음이다. 사실 오정희의 단편들처럼 출산과 낙태, 간난아이의 죽음, 영아살해와 자식 잃기 등 삶과 죽음이 맞닿은 모성 특유의 고통스러운 경험들과 그로 인한 깊은 심리적 파동으로 점철된 작품은 흔치 않다. 이것은 작가가 여자이기 때문에 그럴지도 모른다. 또 여성에게 있어 모성이란 생래적인 본능이기에 그럴지도 모른다. 아니면 수태하는 여자의 운명으로 인하여 여자는 남자에 비하여 탄생과 죽음의 드라마를 훨씬 더 직접적으로 경험하도록 되어 있는 까닭에 그럴지도 모른다.
오정희 소설의 또 다른 특징으로는 「走者」와 같이 남성 화자인 경우보다 주인공이나 화자의 역할을 담당하는 인물이 대부분 여성들이라는 점이다. 남자들은 흔히 밖으로부터 바라보이는 객체로서 소설의 현실 속에 부재중이거나 무력하다는 것이다. 「완구점 여인」에서의 아버지는 아내나 아이들만 남겨 놓은 채 간혹 얼굴만 비추고, 「저녁의 게임」에서 오빠 또한 집을 나간 상태이다. 여주인공 곁에 남아있는 남성은 이미 남성이라고 하기엔 너무 중성화되어버린 노인일 뿐이다. 또 그는 젊은 날 방탕한 삶을 통해 주인공의 어머니를 괴롭혔고 정신적으로 군림했으며 종내는 감금함으로써 끝까지 무책임한 모습으로 일관했던 폭력적인 존재이자 있으나마나 한 존재이다.

참고 자료

오정희 문학앨범
옛우물
불의 강
문학동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