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나의 자줏빛 소파 & 풍금이 있던 자리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두 작품에 대한 설명과 두 작품을 비교 분석한 발표자료입니다.

목차

<나의 자줏빛 소파>
1. '눈여겨볼 작가 조경란
2. 줄거리 알아보기
3. 작품 해석 및 주요 의미 찾기
4. 작가의 말

<풍금이 있던 자리>
1. 작가소개 <신경숙>
2. 줄거리
3. 작품해석

<풍금이 있던 자리>와 <나의 자줏빛 소파> 비교 분석
1. 공통점
2. 차이점

본문내용

§나의 자줏빛 소파§

1. '눈여겨볼 작가 조경란
작가 조경란은 '단편소설이란 서정시에 근접하는 서사양식이라는 사실을 정확하게 인지하고 있는, 그리고 그것을 치밀하게 실천해내는 작가'이다. 그녀는 1969년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예대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96년 동아일보 신춘문예에 단편 『불란서 안경원』이 당선되어 문단에 데뷔하여 같은해 『식빵 굽는 시간』으로 제 1회 문학동네 신인 작가 상을 수상하였다. 창작집 『불란서 안경원』과 장편 『식빵 굽는 시간』,『가족의 기원』 그리고 중편『움직임』을 출간하였다. 조경란이 소설을 통해 복원해내는 세계는 그지없이 섬세하고 독특하다. 그리고 이제까지의 여느 소설에서는 쉽게 볼수 없었던 모더니티가 묻어난다. 또한 그녀의 소설을 바라보는 시각에 따라 우리는 그것이 삭막한 것 같으면서도 인간적이고, 비관적인 것 같으면서도 희망적임을 알 수있게 된다. 『나의 자줏빛 소파』에서도 마찬가지로 작가 조경란이 추구하는 문학적 세계에 심취될 수 있으리라 믿는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염소를 모는 여자 전경린, 나의 자줏빛 소파 조경란 2페이지
    ‘나의 자줏빛 소파’에는 ‘나’라는 화자가 한결같이 ‘저’라는 경어체를 사용하여 자신의 이야기를 하고 있다. 편지형식을 빌렸으나 청자에게 들려주기 위해서라기보단 마치 자기자신에게 고백하듯 속삭이는 독백과 담담한 어조가 두드러지..
  • 풍금이있던자리 신경숙-책 1페이지
    신경숙-풍금이 있던 자리 그땐 그게 사랑이었고, 전부였다 ‘풍금이 있던 자리’라는 제목에서 풍기는 서정적이면서도 구수한 느낌과는 정반대로 작품의 전반적인 내용의 중심은 ‘불륜’ 이었다. 불륜이라는 소재 자체가 어떻게 보..
  • 풍금이있던자리 1페이지
    과거는 현재에 기억되고 있는 동안에는 더 이상 과거의 기억에 머물지 않는다. 어떤 식으로든 지금의 삶에 영향을 주며, 현재의 결정에 동력이 되고, 나아가 본래 `나`의 근원이 되는 것, 이것이 바로 `회상`이 주는 의미인 것이..
  • 풍금이 있던 자리 3페이지
    처음 책을 들고 휘리릭 책장을 넘겼을 때 ‘이것이 소설인가?’라는 강한 의구심까지 들 정도로 특이한 소설의 형식을 취하고 있었다. 지금까지 내가 보아 온 수 많은 소설의 형식과 판이하게 다른 모습은 나에게 굉장히 어색함을 주면..
  • 풍금이있던자리 4페이지
    어느 동물원에서 있었던 일이다. 한 마리의 수컷공작새가 아주 어려서부터 코끼리 거북이과 철망 담을 사이에 두고 살고 있었다. 그들은 서로 주고받는 언어가 다르고 몸집과 생김새들도 너무 다르기 때문에 쉽게 친해질수 있는 사이가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문학]나의 자줏빛 소파 &amp; 풍금이 있던 자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