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종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400원

목차

부종의 정의
부종의 발생기전

본문내용

♣부종
-부종이란 몸의 어느 부위에 수분이 괴어 부풀어 오른 상태를 말하며, 일반인도 쉽게 알 수 있다. 의학적으로는 체액이 조직간질에 과량으로 고이는 것을 의미한다. 부종은 오래 전부터 기술되어 왔는데 고대 그리스인들은 부종을 "조직의 종창(Tissue swelling)"이라고 했으며 우리 의서인 동의보감에는 "피와 육이 같이 붓고 누르면 움푹 들어간 채로 일어나지 않는다."라고 기술되어 있다

♣부종의 발생기전

1.국소성 인자 - 혈관성 인자

1) 모세혈관압력증가 - 모세혈관내 압력이 국소적으로 증가되는 경우는 정맥내 혈전증에서 볼 수 있으며, 정맥내 혈전증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예는 정맥염에서 흔히 관찰된다. 전신적으로 모세혈관내 압력이 증가되는 경우는 울혈성 심부전증, 협착성 심낭염, 소금의 과잉섭취시에 볼 수 있다.

2) 혈장 교질삼투압의 감소 - 교질삼투압의 감소는 혈장 단백질 중에서 특히 알부민의 합성이 감소디거나 혹은 손실이 증가되어 일어날 수 있다.생산감소현상은 간경화증과 같은 간질환 혹은 영양섭취불량시에 나타날 수 있고, 손실증가는 신증이나 심한 화상에서 나타난다.

3) 림프관 폐쇄 - 림프관에 기생하는 사상충이나 감염으로 림프관염이 생겨 막혀버릴 수 있고, 암치료 목적으로 radical operation후에도 폐쇄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림프관이 막혀버리면 정상적으로 흡수되던 여과액이 조직에 남게되고 또한 국소적으로 모세혈관 내 압력이 증가되면서 심한 부종을 일으킨다.

이 자료와 함께 구매한 자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