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전통 춤의 특성적 요소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우리의 민속 무용과 향토 무용은 인간이 공동체 생활을 시작할 때부터 신앙적인 무의식(UieðaO)과 관혼상제 등 생활 행사에서 시작되었다. 세계의 모든 나라의 춤이 신과 연관된 데에서 시작된 것과 같이 우리 춤의 기원도 주술과 무격 그리고 가무의 의식에서 만들어 진 것으로 보인다.

춤은 다른 어떤 예술보다도 훨씬 포괄적이며 인간 생활의 모든 면과 결합되어 왔다. 한국 춤의 정신은 동양의 종교와 철학을 밑거름으로 하고 있고, 또한 무아의 경지에서 우러나오는 대자연의 율조에 의해 생성되어진 원천적으로 심오한 정신적 배경을 지니고 있다. 상고시대의 무격사상과 민간 숭배 사상 속에서 다시 유불선 사상을 가마함으로써 형식과 내용에 많은 변화를 가져왔으며, 대륙의 무악을 진취적으로 섭취하였으되 완전한 우리의 것으로 재창조하여 성장시켰고 섬세하면서도 가장 풍류 적으로 승화시키려 하였다.

삶의 경험과 생활에서 느끼는 감흥과 신명의 집약된 표현이 무용예술이라 한다면, 우리의 춤은 노동과 예술의 근본적인 일치라는 세계 보편적인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일이나 굿, 놀이, 연극을 하나의 총체적인 것으로 모으는 연결의 고리라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흩어져 있는 인간의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춤사위 하나 하나에 힘이 응축되어 있고 또한 구성에서도 힘을 응축시키는 형식으로 절대 힘을 밖으로 분산시키지 않는다는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