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국문학] 한국 신체시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서론
2. 신체시
3. 개화가사 - 창가 - 신시의 계기문제
4. 신시와 신체시의 명칭 문제
5. 신체시의 효시와 기점 문제
6. 일본의 신체시
7. 육당 최남선
8.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일반적으로 1910년대는 ‘신체시단’의 시기로 규정되고 있으며, 신체시는 한국 시사에서 하나의 문단적 활동으로 서술되고 있다. 그러나 개화가사-창가-신체시의 계기문제, 신시와 신체시의 명칭 문제, 신체시의 효시와 기점 문제 등에 대한 논의는 아직까지 논란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므로 신체시라는 장르의 양식적 특징은 무엇인지, 신체시의 효시를 <해에게서 소년에게>로 볼 수 있는지, 장르 명칭을 신체시라 하는 것이 적합한지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한국 현대 시사의 맥을 짚어보는 첫 걸음을 열어보고자 한다.

2. 신체시
신체시란 정한모에 따르면 ‘한 연(聯)의 내부에서는 자유로운 리듬이 나타나나 각연대응행(各聯對應行)의 행수와 음수율을 일치시키는 조율의식’으로 규정할 수 있다. 또한 신체시는 개항과 함께 우리나라에 유입된 해외의 언어와 문장들이 새 시대와 새 사회의 분위기를 수용하여 형성되었던 시문체(時文體)가 시가에 적용되어 나타난 양식이기도 하다 김용직, 《한국근대시사》, 학연사, 1986, 90쪽.
.
형태적인 면에서 볼 때, 신체시는 각 연의 대응되는 행들이 모두가 일정한 자수율을 가진다. 한 연 안에서의 자수율에는 일정한 구속을 지니고 있지 않지만, 각 연의 대응행에는 일정한 자수율이 구속력을 지니고 있는 셈이다. 그러나 신체시의 대응행 자수율은 한 작품 안에서만 통용되며, 다른 작품에까지 영향을 미치지 않고 있어 신체시를 정형시로 보는 것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대응행에 일정한 자수율이 사용된다는 점으로 인해 준자유시 또는 준정형시로 불리기도 한다. 이러한 신체시의 형태적 특성을 창가의 흔적으로 보는 견해가 있는데, 이는 창가가 하나의 악보에 여러 절의 노래를 부르게 되어 있어 절 사이의 행과 음절수가 일치될 수밖에 없다는 것 때문이다 김영철, 《한국현대시의 좌표》, 건국대학교 출판부, 2000. 235쪽.
. 또한 김용직에 의하면 신체시는 개화 가사나 창가보다 좀 더 많은 구어체 어휘를 사용하고 있으며, 행과 연에 대한 인식의 자취와 함께 구두점(문장부호)의 사용이 매우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참고 자료

김영철, 《한국근대시 논고》, 형설출판사, 1992.
김영철, 《한국 현대시 정수》, 박이정, 1997.
김용직, 《한국근대시사》, 학연사, 1986.
정한모, 《한국현대시문학사》, 일지사, 1974.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한국 현대시의 흐름 정리 5 페이지
    한국 현대시의 흐름 정리 첫 번째. 서론. 이 땅에 현대문학이 출발한 지도 어느덧 한 세기 가까운 시간이 흘러갔다. 17C~18C 영정조시대 근대의식의 맹아기를 배경으로 하여 개항기를 거쳐 20C 초 최남선과 이인직..
  • 한국 현대시를 찾아서를 읽고 3 페이지
    국어 시간에 시를 배우고 가끔씩은 시집을 읽으면서 매번 느끼는 것은 시는 어렵다는 것이다. 언젠가부터 시에 대한 생각은 ‘어렵다’로 고정되어 버린 것일까? 시는 원래 어려운 것일까? 지금 와서 생각해 보면 많은 의문이 생긴다...
  • 한국시의 리듬구조와 작품 분석 8 페이지
    시는 언어로 표상된 예술이며 시의 리듬은 그 언어의 음성적 자원으로 이루어진 것이므로, 리듬이 언어 현상이라는 것은 상식적인 명제일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새삼스레 이 명제를 확인하는 까닭은 이로부터 도출되는 중요한 몇 ..
  • 한국 근현대시의 흐름 정리 12 페이지
    첫 번째. 자유시의 형성기 (1910년~1919년) 1910년대는 서구시의 도입과 더불어 현대 자유시가 형성된 시기라 할 수 있다. 육당 최남선의 `해에게서 소년에게`서 출발한 신체시는 완전한 자유시라 할 수 없다. 이러..
  • [현대시론]90년대 이후 한국 현대시의경향 7 페이지
    문민정부라는 것이 단순히 정권교체만을 의미한지 않는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가 없다. 기나긴 군사독재정권의 굴레에서 해방된다는 것은 그 자체로 민족의 자긍심을 한껏 높일 수 있으며 역사에 떳떳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위축되어 있..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