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 진시황제에 대하여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지금까지의 진시황제에 대한 평가는 그를 폭군으로의 한정된 모습만을 부각시킴으로 그의 많은 치적들이 잘 드러나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나는 그러한 이유가 진시황이 저지른 분서갱유로 인하여 후대의 많은 역사가들과 비평가들이 그를 부정적인 시각을 가지고 바라보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진시황제가 저지른 분서갱유는 중국은 물론 동양문화 전체에 깊은 상처를 남겼다. 무엇보다도 국가권력에 의해 사상과 학문의 자유가 억압되는 최초의 선례가 되었다는 점은 진시황제의 과오로 영원히 기억될 것이다.

그러나 진시황제의 업적은 그 어느 누구보다 위대하고 훌륭하다. 그 점에서 우리는 진시황제에 대한 보다 진지한 접근이 필요하다. 진시황제는 최초로 중국을 통일하는 크나큰 업적을 이루었다는 점에서 중국역사상 그 누구보다 주목받는 인물이다. 그러나 그는 통일제국에 대한 지나친 집착으로 인해 폭군으로 부각되는 상반된 평가를 받고 있기도 하다.

중국이 전국 칠웅에 의해 분열되어 서로 치열한 각축을 벌일 당시에 태어난 그는 불과 13세의 어린 나이에 왕에 즉위하였으며 본격적인 영토 확장작업에 착수하여 17년이라는 아주 짧은 기간에 통일 사업을 이루게된다. 기나긴 춘추전국의 분열과 혼돈의 시기가 종식되고 중국이 하나의 통치체제 밑에서 역사를 전개해 나가게 된 것이다.

통일의 대업을 달성한 그는 중앙집권적 전제정치체제를 수립하기 위해 모든 노력을 기울였다. 우선 그는 황제라는 존호를 최초로 제정하고 二世(이세)나 三世(삼세)는 물론 萬世(만세)까지 자신의 제국이 계속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스스로 始皇帝(시황제)라 칭했다. 황제란 三皇(삼황)의 황과 五帝(오제)의 제를 따온 말로 진시황 자신이 3황과 5제의 덕을 한 몸에 겸비하였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또한 전국을 하나의 통치체제로 편입시키기 위해 그 동안 내려오던 봉건제도를 타파하고 최초로 군현제도를 실시하였다. 황제를 정점으로 하는 군현제도를 바탕으로 서주시대의 봉건체제를 대신하게 된다. 이후 중국은 2천년 이상 군현제도를 운영하기에 이르렀으며 오늘날까지 유지되는 제도의 기틀을 마련하게 되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