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화] 현대사회에서 갈등의 역할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1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논술형의 리포트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전통적 가치와 현대적 가치의 갈등" 은 전통 가치와 현대 가치의 대립과 단절을 초래할 수도 있겠지만 잘못된 인습은 바로 잡고, 새로운 것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드리려는 사고에 제어를 가함으로써 사회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발전하게 하는 긍정적인 역할도 수행할 수 있다. "지역이나 집단 간에 나타나는 갈등" 과 같이 큰 범위의 갈등은, 집단 이기주의, 지역 이기주의, 이념 대립, 집단과 집단 간의 전쟁과 같이 사회문제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가장 심각하다. 그러나 집단 내부의 협동과 단결을 가져다 주며 그 사회가 앉고 있는 사회 병리적 현상을 구성원들에게 알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역할도 한다.
앞에서 살펴본 봐와 같이 현대 사회로 올수록 갈등의 빈도와 깊이가 증가하고 있고, 이러한 갈등이 잦으면 잦을수록 사회 통합이 방해되고, 급기야 사회 해체를 초래한다. 그러나 갈등은 한 사회를 더욱 단결시키고 자신이 속한 사회의 문제점을 인식하고 고민하는 기회를 제공하며, 인류 모두가 이길 수 있는 갈등의 극복 방법을 모색하는 긍정적인 역할도 한다. 더군다나 17, 18세기에 봉건제적 신분 사회와 절대주의적 전제 군주의 속박에서 벗어나 시민이 정치의 주체가 되기 위해 투쟁했던 시민 혁명과 같이, 갈등이 지혜롭게 해결되고 조화를 이룰 때에는 사회가 발전하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 준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