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와현대행정에대한연구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과제 제출후 A+ 받은 자료임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논어
2. 관리의 조건
3. 바람직한 관리
4. 국가와 국민간의 관계
5. 현대의 올바른 행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행정이란 행정부가 공공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행하는 제반 활동이나 내부적 관리로 공익을 최고의 가치로 삼고, 질서유지․공공봉사․공공복지 등 다원적 목표를 추구하는 것으로, 행정의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외형적인 정부조직의 축소나 개편을 통하여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다. 그렇지만 본질적으로는 조직 내 구성원인 공무원이 변화된 환경에 적응․대처하고, 행정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정도와 자세가 더 중요하다. 정치인은 물론 행정에 관여하는 모든 공무원은 행정의 목표 달성을 위한 정책의 수립이나 수립된 정책의 추진에 있어서, 정책들이 국민의 공공복리 추구라는 공통목표에 적합한지 여부를 판단할 사상과 이념의 올바른 정립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실정이다.
공자의 말씀인 논어는 과거시대 중국은 물론 우리나라의 조선시대 공무원 채용시험인 과거 시험 때 반드시 읽어야 할 필독서였으며, 현대에서는 공무원시험 필수과목인 행정학 교과목과 같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자의 출생이 BC 551년임에 비추어 논어는 약 2400년 전 쓰여 졌으며, 아직도 동서양을 막론하고 많은 사람들이 읽고 영원히 변하지 않는 진리와도 같은 사상이 담겨있는 고전이다. 따라서 논어를 통하여 공자가 추구하는 행정사상이 무엇인지, 오늘날 우리나라의 행정 이념이 어떻게 적용 할 수 있을지 또한 방안으로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전] 논어 2페이지
    예전부터 꼭 한번 읽어보려고 생각은 해왔었지만 논어라는 책에 대한 고정관념 때문에 쉽사리 마음을 먹을 수가 없었는데, 이번 기회에 드디어 논어를 읽을 수 있었다. 공자의 논어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논어를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어 본 사람도 많지는 않을..
  • 논어 감상문 6페이지
    논어 감상문 논어를 읽으면서 저는 호학하는 것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봤습니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한번 보고 감상문을 정리하다 보니 여러 편이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여러 번 앞뒤를 뒤적이면서 봤습니다. 여기저기에 나온 구절들이 서로 연관되어 있고 생각해볼 구절이 ..
  • [논어] '논어'에 대한 고찰 4페이지
    '논어'에 대한 고찰 들어가며 동양 문명을 대표하는 고전 중의 고전인 "논어(論語)"의 주제는 인(仁)이다. 보통 우리들이 막연하게 "어질다"는 뜻으로 알고 있는 이 개념은 선생 노릇하면서 남들이 알아주지 않아도 문명의 방향을 바로잡으려는 거대한 야심을 품었던 공자가 ..
  • 논어 學 리포트 A+ :<논어>에 나타나는 ‘學’의 의미 3페이지
    나의 學에서 우리의 學으로 -<논어>에 나타나는 ‘學’의 의미- ‘學’을 논어에 나오는 가장 중요한 개념들 가운데 하나로 꼽을 수 있다. 學은 우리가 평소에 사용하는 공부라는 단어와는 그 깊이가 다르다. 학문을 통한 마음의 수양, 자기발전, 실생활에의 활용, 남을 대하..
  • 논어 학이편+위정편(1~21) 해석 9페이지
    <學而第一>01 子曰, “學而時習之, 不亦說乎? 有朋自遠方來, 不亦樂乎? 人不知而不, 不亦君子乎?” 공자가 말했다. 배우고 때때로 그것을 익히면 또한 기쁘지 않은가? 벗이 먼 곳에서 찾아오면 또한 즐겁지 않은가? 남이 알아주지 않아도 성내지 않는다면 또한 군자답지 않은..
  • [비평] 논어를 읽고나서 9페이지
    論語를 읽고 나서… 차 례 Ⅰ. 序 Ⅱ. 공자는 어떤 사람인가? - 공자의 생애 - 공자의 인간상 - 공자의 사상 Ⅲ. 논어에 깃든 핵심 사상은? - 천명론 - 군자 - 인(仁) - 예(禮) - 정명주의 Ⅳ. 인상 깊었던 구절은? Ⅴ. 비평할 것은 없을까? Ⅵ. 과제를..
  • [한국어] 논어 해석및 뜻 풀이 13페이지
    논어 (論語) 1. 공자의 명언 不患人之不己知, 患不知人也. 불 환 인 지 불 기 지, 환 불 지 인 야 남이 나를 알아주지 않음을 걱정하지 말고 내가 남을 알지 못함을 탓하라. 學而不思則罔, 思而不學則殆. 자 왈. 학 이 불 사 칙 망, 사 이 불 학 즉 태. 배우고..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논어와현대행정에대한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