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나에겐분명 문제가있다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책보고 독후감식으로 쓴건데...읽고 도움이 되시길~

목차

없음

본문내용

『나에겐 분명 문제가 있다』

저자가 주장하듯 자신의 삶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기가 참 쉽지 않다. 나 역시 습관적으로 행하고 있는 나의 행동 가운데 잘못된 점을 발견하기란 특별한 계기가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 책에 소개된 77가지의 행동들에 대해 읽으면서 나의 행동과 견주어 보았다. 그리고 특별히 몇몇 부분에서 동감하고 있는 나를 발견했다.

중독된 생활
책에서는 TV나 라디오를 늘 켜놓는 경우를 예로 든다. 나의 경우는 아마도 위성방송이나 인터넷이 그러한 대중매체에 가깝다고 생각이 된다. 아침에 밥먹을 땐 습관적으로 TV를 켜고 학교에서 돌아오면 자연스레 인터텟에 접속을 하고 메일을 확인을 하고 기사를 검색한다. 저자가 이러한 중독을 타인과의 관계가 풍요롭지 못하다는 사실을 반증한다고 보았다. 그리고 남의 말에 귀를 기울이는 대화의 기본적인 원리를 익혀야 한다고 말한다. 나의 경우 일부분은 맞고 또 일부분은 그렇지 않다고 생각이 된다. 대중매체에 잠식된, 또는 중독된 시간이 늘어나고 다른 사람들과의 대화가 부족해지는 것은 맞지만 원인과 결과의 연결은 부자연스럽다고 생각이 된다. 대화의 기술의 부족 때문이라기보다는 서로 다른 삶의 사이클 때문에 혼자 보내야만 하는 시간이 늘어난다는 점이 더 주요한 원인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중독, 고립된 삶과 타인과의 관계, 대화법이 상호적인 관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어느 한 방향만으로 영향을 준다고 생각하지는 않지만 어쨌건 이 바쁜 시대를 살아가는 이상 타인과의 관계가 삶을 구속하기보다는 삶의 구조와 패턴이 타인과의 관계를 구조화한다고 보인다. 하지만 어쨌든 내 삶은 어느 정도는, 고립된 또 대중매체에 중독된 삶이고 바로 그 부분에서 나 역시 답답함을 느끼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생활을 또 다른 결과를 낳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