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학] 트뢸치의 유형론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교회.종파.신비주의에 대한 트뢸치의 유형론적 이해

목차

트뢸치의 유형론 이해

본문내용

교회와 세속세계의 문제와 관련되어 세가지 유형 즉 교회·종파·신비주의는 기독교 역사상 최초부터 있었던 현상이다. 트뢸치(Ernst Troeltshː1865.2.17~1923.2.1)에게는 복음에서나 원시교회에서 그 자신의 통일성의 견지로 보아 얼마나 종교적 공동체를 이루는데 있어 그 본질을 잃지 않았는가 하는 것이 관심의 대상으로 되고 있다. 즉 "예수의 복음은 하나님 나라의 긴박한 임박과 영적인 형제애를 갖고 있었으며 자유롭고도 개인적인 경건성이 있었다. 따라서 거기에는 하나의 집단을 향한 경향성이나 종교적 공동체의 창괄을 향한 경향성이 없었다." 라고 파악하고 있다. 그러나 "예수의 죽음과 그의 부활과 승천에서 생긴 믿음이 예배의 중심이 되었을 때 새로운 종교적 공동체를 조직하려는 필요성이 야기되었다. 바로 그러한 출발로부터 기독교 사상의 사회학적 발전의 세가지 유형 즉 교회·종파·신비주의가 나타났던 것"으로 트뢸치는 보고 있다. 따라서 트뢸치는 그와 같은 유형의 원초적 개념을 아래와 같이 파악하고 있다.
교회는 대속의 역사에서 나타나는 구원과 은총을 부여받은 하나의 기관이다. 즉 교회는 대중을 받아들일 수 있고 세상에 적응시켜 나갈 수 있다. 왜냐하면 교회는 어떤 범위 내에서 객관적으로 행하는 은총과 대속을 위해서 주관적인 성스러움을 무시할 여유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