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상문] 서정인의 강

등록일 2003.09.18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1. 줄거리
2. 나름대로 감상

본문내용

이 소설에서 가장 돋보인 부분은 술집 여자의 태도이다. 그녀는 '대학생'이라는 말에 자극
되어 옆집 여인숙에 투숙한 김씨의 방으로 들어가는데, 이것은 '대학생'이란 신분만으로 김씨는 그녀에게 충분히 환상적이기 때문이다. 술집 여자에 비해서 너무 높은 세계에 있는 자이기 때문에 환상에 젖어 대학생을 찾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김씨가 소년을 통해 보게 된 자신의 모습은 가난하나 공부를 잘해 청운의 꿈을 지녔지만, 가난이 얼마나 무서운 현실인가를 체험하고 있다. 공부 잘하는 것이 아무런 힘이 되지 못한다는 무력감과 깊은 설움을 느낄 수 있다. 여기서 '대학생 친구만 있었더라도...'라는 전태일 열사의 한마디가 문득 떠오른다.
7,80년대의 선배들은 반공과 권위주의체제에 맞서 부패한 사회를 바꾸겠다는 개혁을 꿈꾸며 운동을 했다. 이런 이야기는 지금의 대학생들에게는 낯선 몽환적 무용담으로 느껴진다. 이제 대학교 총학생회는 '운동권으로부터 구출하겠다'는 선정적 구호를 갖고 나온 소위 '비권'이 쓸고 있다. '정치적 운동'에 대한 냉소는 더욱 뿌리를 내리고 있다.
또한 월간조선이 20대를 불온한 30대로부터 구출하자며 '20대 구하기 대작전'을 공공연히 벌여도 대학생들은 조선일보를 열독률 1위의 신문으로 유지시켜주고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