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농민전쟁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대학원 선배들이 준 자료로 작성했습니다.^^

목차

Ⅰ농민전쟁
1. 봉건체제 파탄과 농민층의 몰락
2. 제국주의 침탈과 상품경제 침탈
3. 19세기 후반 동아시아
4.정치, 사상적

Ⅱ. 한말의 지주제
1. 한말의 지주제
2. 고부(高阜) 김씨가의 지주경영과 자본전환

Ⅲ. 1862년 전남 지방의 농민 봉기

Ⅳ. 전남지방의 농민봉기 (1894)

본문내용

1. 봉건체제 파탄과 농민층의 몰락

19세기 농촌사회는 조선후기 이래 전개되고 있던 농민층의 분화가 더욱 확대되고 있었다. 상품화폐경제의 발달과 신분제의 붕괴로 인한 여러 모순들을 토지문제, 조세문제 국가재정문제를 나누어서 볼 수 있다. 먼저 토지문제를 보면 19세기 중반 지주제는 농민층의 항조투쟁이나 중간수탈의 가중으로 인하여 침체되기도 하였으나, 개항 랽 가속화되기 시작한 미곡의 대일유출과 소,빈농층의 토지로부터의 이탈을 배격으로 확대되고 있었다. 이 시기의 토지집적은 대지주, 소지주뿐만 아니라 왕실에서도 적극적인 관심을 가지고 있었다. 토지는 일반적으로 소수의 지주 부농에 집중하였으며 많은 농민들은 농지에서 배제되어 소작농민이 되었고 더욱 몰락하면 임노동자층이 되거나 유민화되기도 하였다.
조세문제도 농민의 몰락을 가속화시켰다. 조선 후기 부세제도는 대체로 18세기 중반을 거치면서 전정, 군정, 환정이라는 삼정체제로 확립되었다. 삼정의 총액제와 공동납이라는 수취구조하에서 수세업무는 군현의 수령과 향촌지배계층에 전적으로 위임되었기 때문에 농민에 대한 무제한적 수탈을 가능하게 했고, 세력가나 부농들은 여러 가지 방법을 동원하여 조세부담에서 빠져나갔다.
그 결과 조세부담은 빈농들에게 더 늘어났고 담세능력이 없는 빈농들의 유리가 계속될 수 밖에 없었다. 19세기에 들어가면서 백성들의 피역과 잦은 흉년으로 삼정이 제대로 운영될 수 없게 되자 신분적 차별에 따른 조세부과가 아닌 토지에 조세를 부과하게 되었다. 조세의 토지집중현상은 신분층의 붕괴와 함께 토지생산력의 발전이라는 사회현상을 반영한 것이었고, 한편에서는 농민층분해에 따라 몰락하고 있던 빈농층의 담세능력이 없음을 말해준다. 한편 상품화폐경제의 발전을 반영하여 중앙정부에서도 점차 조세금납지역을 확대하는 정책을 취하였다. 그러나 여전히 현물을 기초로 한 것이었기 때문에 세곡방납이 행해졌다. 환곡에서도 화폐경제를 이용한 수탈이 가중되어갔다. 이와 같은 세곡방납과 환곡수탈은 상품화폐경제의 미숙성을 이용한 서리나 수령들에 의해 자행되었다. 여기에서 새롭게 나타난 조세제도가 도결제였다. 도결제는 민간이 조세납부를 대행하던 것을 관이 하면서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잉여를 관에 귀속시키는 것이었다. 이것은 그동안 서리나 수령에게 향해져 있던 소작노의 불만을 관을 향하게 하는 계기가 되었다. 다시 말하면 도결제는 봉건관권과 재지지배층간의 부세운영에서의 유착관계를 해체시킴으로서 이들 사이에 대립을 양성하여 이들로 하여금 소빈농과 더불어 반관투쟁을 전개하게 하는 중요한 원인이 된 것이다.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동학농민운동에 관한 고찰 5페이지
    ●1차 농민운동1876년 개항 이후 일본은 조선에 대한 경제적 침투를 감행하여 조선을 일본의 시장화하는 한편, 조선에서 쌀을 반출해 감으로써 물가를 자극하여 농민들의 생활을 이중으로 억압하였고, 일본인 어부들의 횡포는 조선 어민의 생활을 위협하였다. 뿐만 아니라 일본 ..
  • 농민항쟁(동학농민운동)의 의미와 농민항쟁(동학농민운동)의 발생 원인, 농민항쟁(동학농민운동)의 전개 양상 및 농민항쟁(동학농민운동)의 시사점 심층 분석(농민항쟁, 동학농민운동, 동학, 동학운동, 농민운동) 9페이지
    Ⅰ. 서론19세기에 상품화폐경제와 농민층 분해가 가속화되는 과정에서 국가권력과 지주층의 농민수탈 및 자연재해는 농촌 과잉 인구 등으로 생계유지에 곤란한 수많은 빈농들을 양산하였다. 억압과 굶주림에 허덕이는 이들은 농업 노동자로 전락하거나, 농촌을 떠나 날품팔이, 노점상..
  • 해방 전의 농민소설론 2페이지
    우리나라에서는 농민소설과 농촌소설이 함께 쓰이는 데, 개념상 차이가 있다. 농민소설은 농민의 생활상을 제시한 소설이고, 농촌소설은 농촌을 소재로 한 소설이다. 농촌소설이 소재의 지역성에서 나온 명칭이라면 농민소설은 농민의 의식, 농민의 생활이라는 면을 강조한 데서 나온..
  •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시대적 배경,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봉기,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경과,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성과, 동학농민운동(동학농민혁명)의 교훈 분석(동학농민운동) 9페이지
    Ⅰ. 서론우리나라의 전근대사회는 농업사회였다. 그러므로 농민은 우리나라의 주된 생산자였다. 이 같은 농민은 신분에 있어서는 양인(평민)과 노비(천민)이었다. 고구려의 피지배층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농민들은 국가에 대하여 조세·공부·역역을 부담하였다. 세는 인두를 기준으로..
  • [현대문학사] 농민문학의 실체 6페이지
    1. 서론 한국 현대문학사에서 농민문학 문제는 20년대 후기에서 30년대 전가에 큰 쟁점으로 부각되었으나 30년대 후기 이후 40년대 전기까지에는, 이제의 기대와 야합하는 극소수의 사이비 논리는 있었지만, 의미 있는 쟁점으로 남아있지 못했다. 해방 직후 농민문학 문..
  • [현대문학이론] 일제강점기의 농민문학론 3페이지
    농민문학이라 하면 처음에 용어 문제에 살펴 본 「농촌」의 개념에서처럼 소재를 위주로 생각해온 고정관념이 있었다. 심훈의 「상록수」에서처럼 일제강점기 때에 농촌을 배경으로 하며 무지한 농민을 계몽시켜 주는 것, 그것이 바로 농촌소설의 전형으로 인식되어 왔다. 보고서를 마..
  • [현대 문학] 농민 문학 9페이지
    3. 1930년대 농민문학 1) 서언 1920연대 이르러 조명희, 이광수, 심훈, 이기영 등을 위시로 한 문예계에서 문예적 차원에서도 농민을 중심으로 하여 농촌을 계몽하여야 한다는 논의가 등장하기 시작하였다. 1923년 《동아일보》1월 1일자 신문에 "신년문단에 바람"..
더보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역사학] 농민전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