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이데올로기, 헤게모니, 문화자본과 교육과의 연관성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300원

소개글

문화 자본의 개념 교육사회학에 있어서도 갈등론자 특히 문화 재생산론자들을 중심으로 사회체제로서 학교가 담당하는 역기능에 대한 논의가 심층적으로 전개되었다. 브루되는 문화자본에 치중하여 `문화적 습성(habitus)` 이 계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그러한 계층간 문화적 습성의 차이가 학교교육을 통하여 차별적으로 사회화됨으로서 교육결과의

목차

문화자본
헤게모니
이데올로기

본문내용

문화 자본의 개념
교육사회학에 있어서도 갈등론자 특히 문화 재생산론자들을 중심으로 사회체제로서 학교가 담당하는 역기능에 대한 논의가 심층적으로 전개되었다.
브루되는 문화자본에 치중하여 '문화적 습성(habitus)' 이 계층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고 그러한 계층간 문화적 습성의 차이가 학교교육을 통하여 차별적으로 사회화됨으로서 교육결과의 차이를 가져오고 그러한 차이는 결국 고용과 사회적 지위의 획득으로까지 이어지게 됨으로서 기존의 계층 간 불평등을 재생산하는 기제로 작동한다고 설명한다.
자본이란 이익을 산출할 수 있는 잠재력, 그리고 그 자체를 동일한 정도나 혹은 확대된 형태로 재생산할 수 있는 잠재력을 말한다. 그러한 자원은 단순히 경제적인 것에 머물지 않고 사회적, 문화적 형태를 띈다. (첫째, 즉각적 화폐로 환원 가능하며, 물적 권리 형태로 제도화가 가능한 경제적 자본, 둘째, 특정 조건하에서 경제적 자본으로 환원 가능하며, 교육 자격증(졸업장 등)으로 제도화가 가능한 문화자본, 셋째, 사회적 의무감(관계))
문화자본은 사회·문화적으로 특정 집단에 의해서 배타적으로 활용되는 그러나 그 집단 내에서는 널리 공유되는 지위문화의 상징(status cultural signals)으로서 가령, 태도, 선호도, 형식적 지식, 행위방식, 상품, 그리고 인증서 같은 것이다. 이것은 상징적 자산(symbolic wherewithal)으로 책, 예술작품, 전자 놀이 등과 같이 상품으로 객관화되기도 하고, 졸업장이나 학위와 같은 형태로 제도화되기도 하고, 그리고 성향이나 태도와 같이 실체화된 형태로 존재한다.

참고 자료

이데올로기의 이해 - M. 크랜스톤 외, 이재석 역(서울: 민족문화사, 1985)
교육과 이데올로기 - 마이클 애플 [ 기한길사 ]
이정선(2001b). 초등학교에 있어서 학업성공과 사회자본 관계: 문화기술적 연구. 교육인류학연구.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