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학] 한민족과 한국문화 그리고 세계화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800원

목차

1. 한민족과한국문화
2. 한국문화와 세계화
3. 현대의한국문화

본문내용

어느 나라, 어느 민족, 어느 사회에서도 전통문화는 존재한다. 민족주의자와 국수주의자들은 전통문화를 절대로 훼손되어서는 안 되는 가보처럼 여긴다. 그러나 요즘같은 세계화, 국제화, 개방화시대에는 전통문화라 하여 전혀 외부의 영향을 받지 않고 "고고하게" 존속할 수 는 없는 일이다. 따라서 전통 문화는 현대적 시각으로 조명해 볼 필요가 있다.

1960년대부터 소위 "한국적 민족주의"라는 이념과 함께 강조되어온 민족문화, 전통문화에 관한 연구업적들은 그 수를 헤아릴 수 없이 많다. 한민족과 문화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하여 체질인류학, 고고학, 언어학, 심리학 등 4개 분야의 연구결과와 요점만을 정리해보고자 한다.

한국인은 세계인류 신장분포에서 중등대(中等大) 신장 중 큰 편에 속하며 목은 비교적 가늘고 긴 편이며 척추신근군(脊椎伸筋群)의 발달이 탁월해서 자세가 바르고 고르며, 하지(下肢)가 길어 신체 각 부의 비율상 배분이 구미인에 비해서 균형 잡힌 체격을 가지고 있는 것이다. 한국인의 머리는 단두(短頭)이며 세계서 장경(長徑)이 짧은 특이한 단두중심을 이루고 있고 또 고두(高頭)이다. 한국인은 고두의 중심을 이루고 있음도 특징인 것이다. 얼굴은 몽고인종의 특징인 광안이나 넓고 큰 것보다 장안(長顔)인 것이 특징이라 하겠다. 두개공용적 보다 큰 편이고 뇌중도 무거운 편인 것이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