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현대사] 비스마르크의 외교정책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21페이지 | 가격 1,050원 (30%↓) 1,500원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프랑스의 고립주의 정책
2. 발칸반도를 중심으로 한 외교정책
3. 대영정책과 식민지정책

Ⅲ.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1871년에 베르사이유 궁전에서 행한 독일제국의 선포는 유럽사의 새장을 열었다. 19세기 전반, 독일이 아직 약하고 분열되어 있는 동안은 오스트리아와 프랑스 그리고 러시아가 대륙에서의 주된 세력들이었다. 디즈렐리가 ‘독일혁명’이라고 부른 보불전쟁 이후 이 세력 관계는 완전히 붕괴되었다. 1870년대의 프랑스와 오스트리아-헝가리 제국은 패전국으로서 세력균형의 극적인 변화에 그 자신들을 고통스럽게 맞추어 가고 있었다. 러시아는 유럽에서와 같이 중앙아시아에도 관심을 갖고 있었으며, 영국은 고립정책을 취하고 있었다. 이 모든 상황들이 독일이 유럽에서의 지배적인 국가로 성장하는 것을 도와주었다.
비스마르크가 독일외교 정책을 근 20년간이나 독점했기 때문에, 독일의 정책은 필연적으로 국제 관계를 단순히 힘의 행사로 보는 그의 비교적 좁은 관점에 의해 특징지어졌다. 독일의 ‘민족적 영웅’은 이 민족주의 시대에 있어서, 러시아의 가혹한 지배하에서 고통을 겪는 발틱해 연안의 독일인들의 호소를 무시했으며 또한 대독일을 만들자는 선전에도 단호하게 반대했다. 로마노프 왕가와 합스부르크 왕가의 다민족 국가들은 비스마르크의 외교적 고려 내부의 고정된 점들이었으며, 이 시대 착오적 국가들은 독일의 이익을 위해서 보존되어야 할 것이었다. 간단히 말하면, 민족주의적 밀렵꾼이 제국주의적인 사냥터지기로 변신한 것이다. 그의 목적은 이제 단순히 1866년과 1870년의 승리에 의해 만들어진 현상을 유지하는 것이었다.
1871년 독일의 통일을 달성한 비스마르크는 독일 제국의 안전과 발전을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유럽 대륙에서의 평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여 유럽 국제 질서의 현상 유지와 프랑스의 국제적 고립을 그의 외교 정책의 가장 중요한 목표로 삼았다. 그는 유럽에 중대한 분쟁이 발생하여 독일이 이에 휘말려들거나 독일이 새로운 마찰과 갈등을 일으키게 되는 것을 극력 피하고자 했으며, 프랑스의 독일에 대한 적개심과 복수심이 유럽에 분쟁을 일으킬 것을 경계하여 프랑스를 국제적으로 고립시키고 프랑스의 눈을 해외고 돌리게 하였다. 그리하여 그는 당시의 열강의 이해관계를 교묘히 이용하여 동맹이나 협약의 그물을 쳐서 자신이 외교적 목표들을 달성하려고 하였다. 그가 1890년 독일의 재상 직에서 물러날 때까지 약 20년간의 유럽의 국제 관계는 이러한 비스마르크의 외교 정책에 의하여 좌우되었다.

참고 자료

1) 採求堂, 『독일근대사』, 윌리엄카저
2) 정해본, 『독일근대사회 경제사』,지식산업사
3) 金 正, 『근대외교사』, 好樂社
4) 홍영주, 『비스마르크의 외교정책』,강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사학위논문, 1978年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러시아의 외교정책 - 1980년 이전 동북아시아를 중심으로 ★ 러시아 외교정책 조사 ★ 러.. 21 페이지
    1. 러시아의 지정학적 특징과 동북아시아로의 진출 한 나라가 차지하고 있는 지리적 위치는 그 나라의 국내 정치, 경제, 사회, 문화뿐만 아니라 외교정책의 추진과 국제정치적 위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지리적 위..
  • [외교정책] 비스마르크의 외교정책 5 페이지
    1871년 독일제국의 건설은 당시의 국제정세에 중대한 영향을 가져왔다. 독일제국 건설 이후 유럽의 역사가 독일의 정책과 비스마르크의 외교를 중심으로 전개될 정도로 1870~80년대는 독일이 유럽사의 중심이었으니, 이는 비스마르..
  • [국제정치사] 비스마르크 9 페이지
    비스마르크는 새로운 질서에 대한 주된 위험이 프랑스로부터 올 것이라고 재빨리 판단했다. 1870년대에 비스마르크는 프로이센이 독일을 지배하도록 하기 위해서,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러시아의 옛 관계를 파기했었다. 그러나 한번 그의..
  • 외교정책론 정리- 15 페이지
    ✱ 관료조직 - 정책과정보다 집행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 - 관료정치모델과 조직과정모델에서 외교정책 합리성을 떨어뜨리는 측면 ➜ 관료조직의 위계질서가 정책결정의 효율성↓ - 관료조직이 외교정책 합리성을 증대시키..
  • 제 1차 세계대전의 원인 - 비스마르크와 빌헬름 2세의 정책차이를 중심으로 4 페이지
    제 1차 세계대전은 전쟁사에 큰 획을 긋는 전쟁이었다. 가장 눈에 띄는 것은 군인만 전투에 참여했던 이전의 전쟁과는 달리 제 1차 세계 대전은 국가의 모든 산업이 전쟁에 집중되어 전 국민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간에 전쟁에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