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및 교육사] 성리학과 여성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4,000원

목차

Ⅰ. 서론
- 문제 제기


Ⅱ. 본론

1. 성리학
1) 고려 시대의 성리학 수용
2) 조선 시대 성리학의 주체적 수용
3) 조선 시대 성리학의 이론적 심화
4) 성리학의 가족 윤리

2. 성리학과 여성
1) 고려 시대의 유교와 여성
2) 여말 선초의 유교와 여성
3) 조선 중기 이후의 유교와 여성

3. 현대 사회의 여성
1) 학교 교육
2) 가정에서의 여성
3) 대중 매체 속의 여성
4) 사회문화 속의 여성
5) 소결: 아직도 강고하게 자리잡고 있는 성리학적 성 이데올로기

Ⅲ. 결론
- 여성의 지위 향상을 위한 과제

본문내용

- 문제 제기

전통적인 한국 여인상 하면 흔히 ‘다소곳하고 말이 없고 희생적이며 순종적인 모습’을 떠올리게 되지만 조선초까지만 해도 여성의 재혼이 문제시 되지 않았고 자연스러운 현상으로 받아들여졌다. 또한 조선시대 관아의 여종이 현대 직장여성보다 긴 출산 휴가를 가졌다면 믿을 수 있을가. 『우리나라 여성들은 어떻게 살았을까』를 보면, 조선 초기 법전인 ≪경국대전≫은 관비에게 산기가 보이면 한달 휴가, 출산 후 엔 본인 50일, 남편 15일 휴가를 주도록 명기하고 있다. 저자들에 따르면 남아선호, 출가외인 등 우리가 알고있는 여성억압적 전통은 수천년간 내려온 것이 아니며 고려시대 여성들은 남성들과 동등한 재산상속권을 갖고 호주가 되는 경우도 많았다. 고대 사회는 모계 중심 사회였기 때문에 여성의 지위가 높았다. 불교가 들어온 후에도 관음 신앙이 유행하여 여성의 지위가 우세하게 유지되었으나, 유교가 유입되면서 여성들에게 정숙을 덕목으로 요구하게 되고 활동 범위도 가정으로 제한되었다. 즉, 고려 시대에는 일부 일처제(一夫一妻制)로 여성의 지위는 남성과 마찬가지로 세습된 신분제에서 큰 영향을 받았지만, 가족이나 친족 등의 혈연적 지위는 남성보다 족므도 뒤지지 않았고, 사회적으로는 종교 활동 등에서 여성의 지위와 역할이 높았다. 그러나 몽고 간섭 이후 일부 다처제(一夫多妻制)가 수용되어 여성의 지위가 격하되었으며, 고려 말에 수용된 성리학이 17세기에 지배 이데올로기로 정착되면서 그 지위는 더욱 떨어져서 가부장적 사회로 변했으며 삼조지도, 칠거지악등 여성을 억압하는 제도가 생겨나고 사회적 활동 범위도 더욱 축소되었다.
이러한 과정에서 보여지듯이 고대사회에 수용되어 여성의 지위를 떨어뜨린 성리학이라는 학문이 과연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성리학의 이념에 따라 형성된 여성차별적 가치관과 현대사회 떨어진 여성의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연구해보도록 하려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