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명윤리] 인간복제에 대해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인간복제에 대한 제 생각을 적어봤습니다.
과제정도의 간단한 숙제라면 사용하심이 좋을듯^^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인간복제가 실현될 경우 제기될 수 있는 문제들 중 가장 많이 논의되고 있고, 가장 중요시 될 만한 문제는 무엇일까? 현재로써는 인간의 존엄성이 상실된다는 문제이다.
인간의 존엄성이란 무엇인가? 그것은 인간과 인간의 관계 속에서 단순히 살아있는 그리고 생명이 있는 생물을 대하는 수준의 것을 넘어서 정신적 존재, 인격적 존재로서 다룰 때 인간이 갖는 높은 가치를 뜻한다고 말할 수 있다. 한 인간이 가지고 있는 고유하고 존엄한 가치가 훼손 될 수 있는 복제 인간은 비난의 대상이 될 수밖에 없는 것이다.
결국 반대의 여론을 이겨내고 복제 인간이 실현되어 인간복제가 일어났다고 해보자 이 복제된 인간을 사회는 올바른 시선으로 보지는 않을 것이다. 마치 하리수가 최초의 트렌스젠더 방송인으로 세간의 이목을 끌면서 눈요기 감으로 전락한 것처럼 동물원의 가둬진 동물처럼 살아갈 수밖에 없는 것이다. 복제된 인간이라는 명찰을 평생 달고 다녀야할 이 불쌍한 인간이 평생 존엄성을 지니고 살 수 있을까?
또 인간복제의 문제점으로 복제 된 인간과 복제 된 인간의 원본과의 관계에서 다양한 마찰이 있을 수 있을 것이다. 인간복제가 허용되고 어렵지 않게 시도될 수 있게 된다면 복제 인간에 대한 우리의 인식이 원본의 인간에 대한 것과는 달라질 것이 틀림없다. 복제 인간을 열등한 인간으로 본다든가, 또는 마치 하나의 로봇을 보듯이 생각할지도 모른다. 다마고치와 비슷하다고 할까? 그리고 원본 인간은 자신의 복제 인간을 단순한 소유물로 여기게 될 가능성도 있다. 필요하면 얼마든지 만들 수 있는 복제인간 이기에 복제 인간을 자신과 동등한 인격의 소유자로 볼 수 없게 될 것이다. 물론 그 자신과 같은 인간이 되기에는 충분한 성장기간이 필요하다. 그러나 과학의 힘은 이 성장기간도 단축시킬 수 있게 될지 모른다. 이렇게 소유물로 되어버린 복제 인간의 인권과 존엄성이 위험에 처하게 되면 이 위험은 원본 인간에게도 확산될 수밖에 없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