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윤리학] 유전자 치료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4페이지 가격 800원

다운로드
장바구니관심자료
소개글
도움이 되실 겁니다목차
없음본문내용
얼마 전 게놈프로젝트가 활성화되고 얼마후 인간의 유전자지도가 밝혀지면서 인간의 유전적인 질병을 치료할 수 있게 되겠다는 기대와 함께 유전자 검사를 하여 열성인자를 버리고 우성인자를 택하려는 등 유전자 조작에 대한 시도가 이루어지면서 이에 따른 문제점이 커지고 있다. 이에 따라 유전자 치료가 다른 질병의 치료와 구별되게 다루어져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가? 에 대한 윤리적인 문제가 이슈화되고 있다유전자 치료란 유전적 요인에 기인하는 질병의 증상을 완화하거나 또는 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해 인간세포의 DNA를 간섭하는데 유전학적인 지식을 사용하는 것으로 정의된다. 이것은 단지, 유전병의 치료만을 의미하지 않고, 그것이 선척적이든 후천적이든, 유전적 요인에 기인하는 모든 질병의 치료까지 포함하는 넓은 의미로 사용된다.
이러한 유전자 치료는 치료대상이나 목적에 따라서 구분되어 진다. 먼저 치료대상에 따른 유전자 치료를 살펴보면 체세포 유전자 치료와 생식세포 유전자 치료로 나누어진다. 말 그대로 체세포 유전자 치료는 체세포를, 생식세포 유전자 치료는 생식세포를 유전자 조작의 대상으로 삼는 것이다. 이 둘의 가장 큰 차이점은 체세포 유전자 치료는 그 영향이 단지 환자 본인에게만 미치는 반면에 생식세포 유전자 치료를 통해 변경된 유전자는 그 환자 본인뿐만 아니라 그 후손에까지 영향을 미친다. 체세포 유전자 치료보다는 생식세포 유전자 치료에 있어서 더욱더 윤리적인 문제점을 야기 시키고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다.
판매자 정보

zuerst

- 저작권
- 환불정책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해피캠퍼스는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의 저작권침해 신고센터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자료에 대해 궁금한 점을 판매자에게 직접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상업성 광고글, 욕설, 비방글, 내용 없는 글 등은 운영 방침에 따라 예고 없이
삭제될 수 있습니다.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 등 서비스 불편사항은 고객센터 1:1문의하기를
이용해주세요.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