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놈 독후감

등록일 2003.09.17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이 자료가 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

목차

없음

본문내용

이렇게 일상생활에서도 관심거리가 되고 있는 게놈이라는 것을 더 정확하고 확실히 알고자 서점에서 책을 고르던 중 '23장에 담긴 인간의 자서전'이라는 소제목의 『게놈』이 눈에 탁 들어왔다.
자서전이라.. 이 책의 첫머리에 이렇게 설명이 되어있었다. '인간은 아데닌, 시토신, 구아닌, 티민이라는 네가지 염기 글자로 쓰여진 자서전의 토대를 작성한 것이다. 10억개의 단어로 이루어진 게놈이라는 책 안에는 8만개 정도의 유전자 이야기를 풀이해 줄 암호가 들어있다.' 곧 게놈은 40억년 전부터 최근 백여년 까지 우리 인류가 겪어온 중요한 사건을 기록한 자서전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이 책은 염색체 크기가 가장 큰 1번 염색체에서부터 가장 작은 22번 염색체까지, 또한 X와 Y염색체까지 총 23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정말 신기했던 것은 각 염색체마다 특성이 있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4번 염색체는 월프-히르시혼 유전자의 돌연변이로 그 중간의 CAG라는 염기서열의 반복 때문에 '헌팅턴 무도병'이라는 것이 생기고, 또 우리의 7번 염색체에는 사람의 본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유전자가 있다고 한다. 성염색체인 X와 Y염색체도 특이한 특징을 가지고 있었는데 정말 상상치도 못할 만큼 신비스러웠다. 이 두 개의 염색체는 상호보완하기는커녕 서로를 경계하고 충돌을 일으킨다.(중략)이 천식이라는 것.. 역시 5번 염색체 중의 특정 유전자에 의해 발현되는 것임을 이 책을 읽음으로써 알게 되었다. 나의 눈은 너무나 심한 갈색이라 렌즈꼈냐고 오해를 많이 받는다. 이것 또한 11번 염색체 중의 어떤 유전자가 혈액암 유발 인자등의 일대일 대응되는 방식으로 유전자와 형질 사이의 인과관계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한다. 이렇게 표현형질이나 유전병 같은 생물학적 요인이 고유한 특정유전자에 있다는 생각을 '유전자 결정론'이라고 부른다. 그런데..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