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정치PR에 대한 고찰

등록일 2003.09.16 한글 (hwp) | 2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I.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사례연구 : 민주당과 한나라당 중심으로
Ⅳ. 정당 PR의 분석
Ⅴ. 결론

본문내용

I. 서론

정치 문화는 한국 사회의 중요한 하부체계를 구성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국민의 신뢰를 받고 있지 못하고 있으며, 매우 낙후되어 있다고 비판받는다. 정치권에 대한 민심 이반 현상은 심화되고, 유권자들의 냉소주의와 무관심 또한, 심각한 상황에 놓여 있다. 정당들의 비전과 정책 부재, 정치인들의 전문성 결여와 자질시비는 전에 비해 개선되고 있다 하더라도 여전히 해결해야할 과제로 남아있다. 정치권에 대한 국민의 염증 현상은 여러 각도에서 원인을 찾을 수 있으나, 정치 PR이 제대로 기능하지 못했다는 데서도 한 원인을 찾을 수 있겠다.

이러한 정치 상황에서 바람직한 정치 발전을 위해서는 정치 PR의 기능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것은 더할 나위 없는 명제이다.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시키고, 정당에 대한 유권자들의 올바른 이해를 위해 정확한 정보가 제공되어야 한다. 또, 정당들의 올바른 정책 결정과 판단을 위해서는 민의가 정확히 수렴되어 정당으로 전달되어야 한다. 우리 국민들은 내년 상반기에 지방자치단체 선거와 하반기에 대통령 선거를 앞두고 있다. 이러한 중요한 정치 스케줄을 앞두고 정당 PR 활동의 현주소를 진단해 보는 것은 의미 있는 일이라 생각된다.

본 과제물에서 우리나라 정당 PR 활동의 현황이 어떠한지 지켜보았다. 이를 위한 연구 과제로 정당 PR 활동은 이론적으로 어떻게 설명될 수 있으며, 정당 PR의 실제는 어떻게 행하여지고 있는지 민주당과 한나라당의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더불어 현재 대선 기간인 만큼, 각 정당에서 대선 후보들은 어떠한 PR방식으로 자신을 홍보하는지도 살펴보았다. 끝으로 정당 PR의 문제점을 진단하고 바람직한 개선 방안을 모색해보고자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