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고도를 기다리며

등록일 2003.09.16 한글 (hwp) | 2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작품 제목 '고도를 기다리며' 타이틀은 둘로 나누어 해석해야 할 것 같다. 우선 '고도'라는 것은 위에서도 해석한 바와 같으나 확실히 다가오는 느낌은 인간이 기대하는 '희망'이 아닌가 생각된다. 두 번째는 '기다림'에 대한 해석을 정확히 하고 넘어가야 작품에 대한 느낌이 확실이 설 것 같다.

인간이 살아가면서 뭔가를 기다린다는 것은 아마도 크게 나누어 하나는 '희망'일 것이고, 다른 하나는 '실망'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 작품에서는 두 사람의 대화를 자세히 들여다 보면 일단은 전자 쪽에 가깝다고 보여진다. 일상의 단조로움을 깰 수 있는
새로움을 줄 수 있는 희망을, 주인공들이 그리고 있다고 보여진다. 그러나 끝내 '고도'라는 대상은 얼굴을 내밀지 않고 있다.

이에 관계없이 주인공들은 끝도 없이 마냥 그 '고도'라는 것을 기다리고 있다. 인간은 살아가면서 수 많은 기다림의 연속 속에서 살아간다. 부모의 입장에서 자식의 출생을 기다리는 경우, 시험을 치루고 난 후 합격이란 통지를 받기 위해 초조한 수험생의 마음으로, 프로포즈 후 결혼 승낙을 여자 쪽으로부터 받으려는 예비 남편, 사위로서의 기다림 등 이루 헤아릴 수 없는 기다림의 연속 속에서 살아가고 있다.

심하게 말하면 살아 있는 모든 이들은 '죽음'이라는 '고도'아닌 '고도'를 기다리며 살고 있는 한시적인 생물들이 아니겠는가. 이렇듯 인간이 산다는 것 자체는 무언가를 기다리며 사는 것인데, 그러한 기다림에 어떤 자세가 필요한지를 이 작품은 묵시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작품이다. 작품에 등장하고 있는 두 사람은 다가오는 '고도'를 단순 무료하게 하릴없이 기다리고만 있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