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3.09.16 한글 (hwp) | 22페이지 | 가격 900원

소개글

흡연과 관련된 웹사이트 자료를 바탕으로 작성된 레포트입니다. 통계자료(표,그래프)와 그림을 사용하여 내용을 이해하기도 쉽고 보기에도 좋습니다.

목차

Ⅰ. 담배의 역사
Ⅱ. 담배의 유해성분과 흡연으로 인한 손실
Ⅲ. 흡연과 통계
Ⅳ. 흡연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
Ⅴ. 금연운동실천을 위한 방안
Ⅵ. 마치면서...

본문내용

Ⅰ. 담배의 역사
담배의 발견
지금으로부터 500여년전인 1492년에 스페인의 탐험가 콜럼버스가 신대륙을 발견하고, 상륙하여보니 원주민인 아메리카 인디오들이 피우는 담배를 처음으로 본 이후부터 비로소 문명인들에게 처음으로 알려진 식물이 최초의 담배이다. 이렇게 발견된 담배는 전세계로 삽시간에 전파되어 여러 경로를 밟아 번져갔다. 담배의 역사는 인류의 역사와 거의 맞먹는다고도 할 수 있다. 담배와 인류와의 관계사는 Herodotos 의 기술에서 시작되는 것이지만 신석기 시대의 아시아 원시민족은 이미 흡연의 풍습이 있었던 모양이라고 고증하는 학자도 있다.
인디오족들은 유타카 반도 서쪽에 팔랑케의 장엄한 석조 신전을 건조하였고 석벽에는 신관이 흡연하고 있는 모습의 조각품까지도 새겨 놓았는데 지금도 그것이 풀 속에 파묻힌 채 남아있는 것으로 보아 담배는 그 이전부터 종교의식과 밀접한 신앙적 행사 관계로 인간문화적 의식으로 승화 발전되었다고 보고 있다. 따라서 담배는 이미 기원전부터 중남미 대륙에 야생종으로 분포되어 있었고 콜럼버스의 신세계 발견 이전부터 아메리카 인디오들은 담배를 피우고 있었던 것으로 짐작을 할 수 있다.

♣ 우리나라의 담배문화
우리나라에 담배가 전래된 연대와 경로에 대해서는 고정된 설이 없다. 다만 국내 문헌에 단편적으로 나타난 기록들을 종합하여 본다면 1608년부터 1816년 사이에 일본에서 들어왔다고 전해지고 있다. 이러한 국내 문헌들은 그 설명에서 모두 광해군 때에 왜국으로부터 들어 왔다고 전해지고 있지만 반대로 일본문헌, 연초 문헌에 가장 권위가 있다는 난의 오오스끼 겐타구는 이를 부정하고 있으며 인조때의 장유의 저서인 계곡만필에도 일본으로부터 전해졌다고 쓰여 있다.
한편 일본에 있어서 저자미상의 연초기 라는 문헌에는 연초의 게이초 연간에 처음 조선에서 흡연법을 배워 일본에 전파하였다고 지적한 것도 있으며 1877년 영국인 A.M사토가 쓴 "연초기"에서도 도요토미의 부하가 조선 침공때 그 종자도 전래 운운하였다. 법을 전해 주었다는등 구구하여 그 경로는 확실하지 않다. 다만 원산지인 아메리카에서 유럽으로 전파된 담배가 서세동점과 더불어 서양인들의 내왕에 따라 바다를 건너 동방으로 전해진 것만은 확실하다. 담배가 우리나라에 전해지자 담배를 찬성하는 찬여론과 이를 배척하는 배여론이 대립하였다. 그러나 흡연 풍습은 우리 민중의 대중적 기호품으로 요원의 불길같이 퍼져나가 긴장완화 또는 위안작용을 하는데 큰 구실을 해왔고 현대에도 흡연인구는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참고 자료

없음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