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음식문화의수수께끼를 읽고

등록일 2003.09.1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음식문화의 수수께끼라는 책을 읽고 느낀점, 배울점, 작가의 성향, 등을 나의 입장에서 작성했습니다..

여러자료 보고 제가 직접작성한것이니 인터넷에 떠돌지 않은 자료일겁니다.
빼기지 않고 신경써서한것이니 안심하시고 많이 애용해 주세요^^
그리고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그럼 수고하세요~~

***에구,, 실망하신 부분이 있다니 죄송스럽네요~~
여기저기 널려있는 글이란,, 표현은,, 무엇을 얘기하시는건지.... 최대한 글의 흐름을 맞춰서 작성했는데,,ㅜㅜ 다른데서 빼껴왔다는 것인지... 절대 빼껴오고 그러지 않았습니다..

그리구,, 편집부분은,, 독후감이라서,, 따로 목차를 붙이지 않고 쭉~~ 책의 내용이라든지.. 제경험,, 생각등을 나열했기 때문에 그러신것 같은데,,, 독후감에 큰번호 붙이고 목차 붙이고 이러면,,, 쫌 이상하잖아여~~^^ 보고서도 아니구,,

그래두 실망이라니 죄송하구여~~
사실,, 그렇게 허접하게 쓴 글이 아니라고 변명하구 싶네여~
ㅜㅜ

목차

없음

본문내용

마빈 해리스는 표면적으로 비합리적으로 보이는 문화 행위들일지라도 인간의 생태적 적응이라는 개념을 사용하면 숨어 있는 합리성을 찾아낼 수 있다는 유물론적 해석을 시도한다. 그의 주장은 한 문화의 고유한 식습관과 이에 기초한 관념을 가지고 다른 문화의 식습관과 관념을 재단해서는 안된다고 강조한다.
이 책에서는 음식을 통해 다양한 문화를 해석하는 내용이 무척 흥미롭다. 그러나 마빈 해리스는 고기를 영양학적 가치가 높다고 주장하며 고기를 주식으로 하는 문화를 우월하게 보고 우유를 먹지 못하는 종족들을 미개하게 표현하는 등 여러모로 서구 위주의 시각에서 벗어나지 못했음을 느끼게 했다. 그러나 이 책은 어떤 지역의 문화를 이해할 때 딱딱하게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친근하게 여기는 '음식'이라는 문화요소로 접근하여 그 지역의 문화의 접근을 쉽게 해주었고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 책은 원시 문화에서 현대 문명에 이르기까지 인류의 생활 양식의 근거와 의식의 흐름을 과학적 객관성과 인류학적 상상력을 동원하여 해명한 책이다. 지은이는 문화생태학적 입장에서 식민주의의 영향, 저개발 국가의 문제를 탐구한 바 있으며 비교 문화적 측면에서 인종과 민족의 상호 관계에 대한 많은 연구를 해왔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