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개론] 반도체산업분석

등록일 2003.09.16 한글 (hwp) | 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없음

본문내용

한국인이라면 반도체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자세히 알지는 못하더라도 우리나라가 반도체 산업에서는 세계적으로 우수한 역량을 지녔다는 정도는 알고 있을 것이다. 나 역시 자세한 내막까지는 알지 못하더라도 우리나라 수출 산업에 반도체가 큰 기여를 한다는 것은 알고 있었다. 그만큼 반도체라는 하나의 상품이 우리들에게 자부심을 가지게 해주었고, 또한 실제적으로 많은 역할을 맡아온 것도 사실이다. 이 기사를 읽고, 과연 반도체가 우리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 제품인지를 다시금 생각해보게 되었다.
우선, 정확한 지식이 없는 나는 반도체 중에서도 D램 사업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았다. D램 사업은 첫째로 기술파급효과가 큰 하이테크 산업이라고 한다. D램은 반도체 제품 중 기술개발속도가 가장 빨라 공정기술의 경우 과정의 선도자역할을 하며 제조장비, 원/부자재의 경우도 최첨단의 기술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산업으로서 다양한 하이테크 기반이 필요하며 그만큼 연관산업에 미치는 기술파급효과가 크다. 둘째, 라이프 사이클이 짧다는 특징이 있다. 타이밍의 중요성은 반도체 산업에서 일반적으로 적용되는 것이지만 D램의 경우 각 제품세대별로 시장 진입기로부터 쇠퇴기에 이르는 라이프 사이클기간동안 가격의 하락속도가 극심하여 성숙기 이전에 사업이익을 확보하지 못하면 적정이익의 확보가 극히 어려워 타이밍의 중요성이 강조된다고 한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