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제일기획의 광고계획에 대한 조사

등록일 2003.09.16 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제일기획에 대한 설명
Ⅱ.상황의 분석
Ⅲ.문제의 분석
Ⅳ.대안의 제시

본문내용

Ⅳ.대안의 제시

위와 같은 입장에서 제일 기획은 두 가지 입장에서 대안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첫 번째는 외국계 광고 기획사가 점점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 상황에서 국내 광고기획사로서 국내 감각에 맞는 광고 기획에 승부를 거는 방법이다.
그리고 둘 째는 광고 기획사의 국제 흐름에 발 맞추어 글로벌 경영에 관심을 두고 계획을 세워 나가는 것이다.
세 번째로 기존에 가지고 있던 삼성의 사내기획사(In-house Agency)라는 이미지를 개선하여 좀 더 많은 Client를 확보하는 방법이 있다.

첫 번째 방법은 광고업게 종사하고 있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참조하면 해결방법은 쉽게 찾을 수 있다.

광고 업계 종사자들은“외환위기 이후 국내 기업들도 세계적 네트워크를 갖춘 외국계 광고회사를 선호하는 상황”이라며“국내 광고회사들은 한국문화에 맞는 광고 개발에 승부를 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12월 6일 대한매일 참조)

현재 한국에 진출하고 있는 광고기획사들은 외국계 주주가 경영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런 경우는 거기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한국계 광고 종사자이지만, 그들은 외국의 경영방식에 익숙해져 있는 CEO들 아래에서 일할 수밖에 없는 현실이 존재한다.
이런 경우라면 제일기획은 지금까지 경험하고 실험해왔던 한국적 광고 기획을 좀 더 과학적으로 변모시킨다면 한국문화에 맞는 광고기획을 만들 수 있고, 그리고 국제적으로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것이다.

두 번째는 광고 기획사들의 국제화에 발맞춰 글로벌 경영에 관심을 가지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서는 제일기획에서도 실시하고 있다.

제일기획 `글로벌 경영'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라.”
광고대행사인 제일기획이 직원들의 외국어 능력 향상을 위해 사내 외국어펀드를 조성하고 해외 광고인을 영입하는 등 글로벌 화에 팔을 걷어 붙였다.
20일 제일기획에 따르면 ‘글로벌시대의 경쟁력이 곧 외국어’라는 판단 아래 직원들의 어학능력을 키우기 위해 외국어펀드를 운영하기로 했다. 오는 11월1일부터 내년 8월 말까지 10개월 동안 어학실력을 쌓은 뒤 삼성그룹 어학시험(SST)이나 토익을 통해 능력을 평가받는다. 상위그룹에 속하면 기금을 받을 수 있다. 펀드는 임직원 가입자에게 10만원, 회사에서 가입자 1명당 10만∼20만원을 출연해 조성키로 했다.
제일기획측은 능력 향상 정도에 따라 가입자들은 상당한 수익률을 올릴 것으로 보고 있다.
앞서 지난달 말 제일기획은 광고강국으로 통하는 브라질, 인도의 광고인 3명을 ‘수입’했다. 브라질 출신의 미쉘과 카를로스는 현지 유명 광고대행사에서 실력을 쌓으며 런던 페스티벌, 상파울로 국제아트비엔날레 등에서 수상한 중견 광고인.
다스굽타 역시 인도에서 캘커타 애드클럽,A&M 등 최고 권위의 광고상을 받은 화려한 경력의 소유자다.
제일기획은 “해외 광고회사가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 토종광고회사를 잠식하고 있다.”면서 “국내 광고인의 역량을 한층 강<<font color=aaaaff>..</font>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