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학] 언어학습과정에 대한 조사

등록일 2003.09.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행동주의 언어학습이론
*이성주의 언어습득론
*인지주의 언어습득이론

본문내용

행동주의 언어 학습 이론 - 어린이의 언어 습득을 설명하기 위해서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20세기에 들어서서 습관 형성 학습 이론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 그들은 어린이의 두뇌는 백지상태와 같아서 후천적인 언어 경험에 의해 언어를 배운다고 주장한다. 또한, 어린이의 언어 학습이란 두뇌의 사고 과정이 아니고 기계적인 반복에 의해 이루어지는 귀납적 과정이라고 보고 있다. 러시아의 과학자 Pavlov는 고전적 조건반사 학습 이론을 통해 행동주의 심리학 확립에 공헌했다. Pavlov는 개에게 먹이를 주면서 종소리를 듣게 해주어 습관을 들인 후에 먹이를 주지 아니하고, 종소리만 듣게 해주어도 군침을 흘린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Watson은 Pavlov의 영향을 받아 행동주의란 용어를 제일 먼저 고안하여 제시했고, 그는 John locke의 경험주의 철학을 지지하며 유심주의를 반대했다. Watson은 Pavlov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으로 학습 과정을 설명할 수 있다고 믿었다. Watson의 단어 형성 규칙에 의한 문장 형성 이론은 현실 감각을 준수한 적격 문장을 생성할 보장을 가지고 있지 않다. 즉 어린이가 어디서 어떻게 문장을 문법적인 문장으로 형성하기 위해 문장 형성을 제약해야 하는가에 대한 제시가 없다. 그러므로 단어 형성 이론은 불규칙적으로 연결된 단어들의 집합이나 똑같은 원하지 않은 결과를 나타내 주고 있다. Watson은 어린이가 문법적인 문장 구성을 하고 있다는 원리를 명확하게 설명하고 있지 못했고, 주어진 문장이 관련된 환경적 문맥을 고려하지 아니하고도 문법적인지 비문법적인지 확인될 수 있는 사실을 설명하고 있지 못하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