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문학] 사기열전 '범수채택열전'

등록일 2003.09.15 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정말 열심히 한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亢龍有悔'(항용유회) '하늘 끝까지 올라가서 내려올 줄 모르는 용은 반드시 후회할 때가 있다.'

이 말은 범수채택열전에서 채택이 범수를 설득하면서 한 말이다. 채택이 이미 자신의 이룰 바를 다 이룬 진나라의 재상 범수에게 '상군, 오기, 문종' 등 최고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가 비참한 최후를 맞이한 선비와 최고의 자리에 있을 때 자신의 자리에서 물러나 도주공이라 칭송받는 '범려'의 예를 들어 최고의 자리에 있을 때 어진 사람을 후계자를 삼아 자신의 자리를 물려주고 편안한 여생을 보내는 것이 선비의 도리라고 주장하면서 하는 말이다.
이에 범수는 채택의 말에 감복하여 범수는 재상의 인을 채택에게 물려주고 응 땅으로 가 응후로 봉해져 여생을 편하게 마쳤다. 그리고 범수의 뒤를 이은 채택 또한 10여 년 동안 머물면서, 소왕, 효문왕, 장양왕을 섬겼으며, 나중에는 시황제까지 섬겼다. 여불위가 나타나자 그에게 재상을 넘겨주고 돌아갔다.
'최고의 자리에 있을 때 물러난다' 이것은 모든 사람의 바람일 것이다. 하지만 우리 주변을 둘러보면 이것은 말처럼 쉬운 것만은 아닌 듯 하다. 주변에는 자신의 욕심을 이기지 못하고 무리하게 자신의 자리를 지키기 위해 사회적으로 악영향을 미치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다.

참고 자료

- 사마천 사기5, 사기열전, 정명진외 옮김, 도서출판 까치 1995
- 사마천의 사기세계, http://giant.x-y.net/
- 사마천의 사기, http://web.hanyang.ac.kr/~pendar/literature/litertory/
*원하는 자료를 검색 해 보세요.
  • ‘고전’의 가치와 잡지『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 7페이지
    Ⅰ. 머리말 1940년을 전후하여 일제의 강압적 통치가 더욱 강화되면서 조선어 말살 정책과 내선일체, 황국신민화라는 시대적 압력 속에서 1930년대 말과 1940년대 초의 문단 상황은 우리말로 문학한다는 것 자체가 곧 ..
  • 호민론 2페이지
    무릇 이룬 것을 함께 즐거워하며 늘 보는 바에만 구애되는 자들이란 그냥 법이나 지키면서 윗사람에게 부림을 당하는 恒民들이니 恒民은 두렵지 않다. 모질게 착취당해 살을 깎고 뼈골이 부숴져 집의 수입과 땅의 소출은 다 바쳐서 그 ..
  • '고전'의 가치와 잡지 문장파 근대예술가들의 지향점을 나름대로 서술하시오. 6페이지
    Ⅲ.『문장』파 근대 예술가들의 지향점 1. 잡지『문장』 일제의 조선총독부는 식민지 조선을 전쟁을 위한 기지로 재편하고 이에 따라 민중의 초보적 권리도 무시하는 파쇼적 탄압을 강화하는 한편 일본과 조선의 궁극적 동일화를 ..
  • 고전소설강독-잡지 문장과 문장파 예술가들 6페이지
    Ⅰ. 머리말 1940년을 전후하여 일제의 강압적 통치가 더욱 강화되면서 조선어 말살 정책과 내선일체, 황국신민화라는 시대적 압력 속에서 1930년대 말과 1940년대 초의 문단 상황은 우리말로 문학한다는 것 자체가 ..
  • (문화통합론과북한문학)고전의 가치와 문장파 예술가(정지용 등을 중심으로)들에 대해 나름대로.. 15페이지
    고전이란 옛 典籍이며, `시대를 초월한 불후의 가치가 있는 저작`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고전의 개념을 토대로 여기에 문학으로서 `고전`의 개념을 적용시켜 보면 `원숙한 정신적 소산의 문학작품으로서 역사적 전통성을 지니며 ..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4. 지식포인트 보유 시 지식포인트가 차감되며
         미보유 시 아이디당 1일 3회만 제공됩니다.
      상세하단 배너
      최근 본 자료더보기
      상세우측 배너
      추천도서
      [고전문학] 사기열전 '범수채택열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