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체] 뼈와 근육

등록일 2003.09.15 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제목그대로,, 우리몸의 틀과 살을 차지하는 뼈와 근육이 어떻게 구성되어있으며, 어떤 성분으로 이루어졌으며, 어떠한 기능을 하는지를 조사해봤습니다.. 신경써서 작성한것이니..

많이 애용해주시고,, 좋은평가도 부탁드리겠습니다..^^

목차

뼈와 근육
1. 뼈의 구조와 기능
⑴구성(composition)
⑵기본 구조(gross structure)
⑶미세구조
⑷뼈의 발생 및 성장
⑸뼈의 형태와 분류
⑹연골
⑺관절의 구조와 기능
⑻동작과 관련된 다른 구조들
⑼뼈의 칼슘성분 조절

2. 근육의 구조와 기능
⑴근육의 유형
⑵골격근의 구조
⑶골격근의 수축기전
⑷골격근의 신경분포
⑸골격근의 부착
⑹근육의 조정작용


본문내용

⑴구성(composition)
뼈는 변형된 특수 결합조직의 하나이다. 따라서 구성요소는 다른 일반결합조직과 마찬가지로 적은 수의 세표와 많은 세포간질로 되어있다. 다만 다른 점은 세포사이물질인 무형질(matrix 또는 ground substance)속에 아교섬유(collagenous fiber)외에도 많은 무기질(inorganic substance)이 침착되어 있어 이것이 뼈의 경고성과 강경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이 무기질은 전체 뼈 중량의 약⅔를 차지하고 있고 나머지 ⅓이 유기질이다. 유기질은 탄력성과 강인성을 나타낸다. 무기물질중 약 85%는 인산칼슘(calcium phosphate)이고 약 10%는 탄산칼슘(calcium carbonate)이다. 유기질과 무기질의 양의 비율은 나이에 따라 변화하는데 어린이 들에게는 유기질이 비교적 많고 성인이 되면 무기염류(inorgnic salt)의 침착이 증가하여 점차 탄력성을 잃게 된다.

⑵기본 구조(gross structure)
뼈조직은 해면뼈(spongy bone, cancellous bone)과 치밀뼈(compact bone, dence bone)로 되어 있다. 모든 뼈의 바깥 부분은 골세포와 무형질로 치밀하게 구성된 치밀뼈로 되어 있고 그보다 안쪽은 분지된 지주에 의해 마치 스폰지와 같은 성근 구조를 가진 해면뼈로 되어 있다. 전형적인 긴뼈의 경우 뼈몸통은 주로 치밀뼈로 되어 있고 해면뼈 부분은 공동을 이루고 있어 이를 골수강이라고 하며 이속에 골수를 간직하고 있다. 뼈끝 부분은 주로 해면뼈로 되어 있으며 그 거은 엷은 치밀뼈층으로 덮여있다. 뼈의 표면은 연골로 덮인 관절면을 제외하고는 모두 섬유성의 골막으로 싸여있다. 골막은 뼈의 외면을 덮고 있어 뼈를 보호나는 역할도 하고, 혈관, 림프관 및 신경을 통과시키는 바탕을 마련해주고 있다. 골수강을 덮고 있는 것은 약한 섬유성막으로서 골내막이라고 하며, 골막을 골내막에 대응하여 골외막이라고 부른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