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하이젠베르크의 '부분과 전체'를 읽고

등록일 2003.09.15 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1,100원

목차

-Prologue
-이 책의 지은이자 주인공인 '하이젠베르크'에 대해서
-<부분과 전체>
- PS: 끝으로

본문내용

그는 이 책의 제목에서 알 수 있듯 개개의 부분적인 질서 및 전체를 바라보는 태도와 관련성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한 예로, 시대 착오적인 발상인 나치즘에 대한 비판을 인류라는 전체성을 잊어버린 채 그릇된 편견의 위험성을 히틀러 유겐트의 지도자인 한 청년과의 대화를 통하여 나타냄으로써 정치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모든 분야의 지성인들과 과학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빠질 수 있는 사상적 편견에 대하여 경고의 자세를 취하고 있다. 그는 전체성을 고려하지 않은 부분적인 질서에 대해 충실했을 때 유발 할 수 있는 오류에 대해서 경고하고 있는 것이다.
하이젠베르크는 양자 역학과 칸트 철학의 관계에서 과학과 철학의 관계를 이루고 있다. 칸트 철학의 사고 방식 속에서 성장한 그는 칸트에 의해서 주어진 인과율이라는 공식이 흔들릴 수 없음을 수학에서 요구되는 정도의 엄밀성을 가지고 증명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는 인과율이란 경험에 의하여 기초가 설정되거나 반증될 수 있는 그러한 경험적 주장이 아니라 반대로 모든 경험을 위한 전제라고 보았으며 모든 자연 과학은 객관적인 경험을 취급하므로 인과율을 전제해야 하고, 이로부터 인과율이 성립하는 한도에서 자연 과학이 성립될 수 있다는 결론을 내린다.
      최근 구매한 회원 학교정보 보기
      1.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수와 학교정보이며
         구매한 본인의 구매정보도 함께 표시됩니다.
      2. 매시 정각마다 업데이트 됩니다. (02:00 ~ 21:00)
      3. 구매자의 학교정보가 없는 경우 기타로 표시됩니다.
      최근 본 자료더보기
      추천도서